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어제
■ 진행 : 이하린 앵커, 이정섭 앵커
■ 출연 :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불을 지른 도구도 충격적인데, 일반 방화가 아니라 경찰이 처음에는 화염방사 얘기가 나왔다가 농약살포기를 이용해서 불을 낸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방화는 처음 보는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 오윤성
일단 언뜻 보기에 농약살포제 기름 같은 것을 같이 넣은 그런 상태가 일반적으로 화염방사기같이 보일 수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도구를 만들어서 방화를 하는 것은 통상 휘발유라든가 연소제를 이용을 해서 불을 지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런 경우는 거의 처음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 앵커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도구도 직접 준비했고 그리고 피의자의 가족에게 남긴 유서도 발견됐습니다. 어머니를 잘 부탁한다. 병원비 쓰라고 현금 5만 원 정도도 남겼다고 전해졌는데 이런 것들을 살펴보면 계획범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까?

◇ 오윤성
철저하게 계획범죄고요. 일단 아까 말씀하셨던 그 농약살포기를 불을 내는 도구로 만들었다고 하는 것, 그리고 기름을 미리 사서 준비했다는 것, 또 본인이 이 아파트에 방화를 하기 이전에 본인이 어머니가 살던 빌라 근처에도 가면서 불을 질렀다고 하는 것은 그렇게 우리가 볼 수 있고요. 또 유서를 썼다고 하는 것은 철저히 계획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죠.

◆ 앵커
교수님께서 언급하셨던 범행 직전에 근처 빌라에서 불을 낸 점, 이 부분은 왜 했을까요?

◇ 오윤성
글쎄요, 제가 봤을 때는 아마 본인이 이것을 성능을 실험하기 위해서... 사실 한 군데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군데를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래서 원래 목표는 이 아파트고 거기까지 한 1.4km 정도를 오토바이로 이동을 하기는 했습니다마는 실험적으로 이렇게 한 것은 아닌가, 그렇게 보입니다.



대담 발췌 : 윤현경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421165903365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불을 지른 도구도 좀 충격적인데 일반 방화가 아니라 경찰이 처음에는 화염방사 얘기가 나왔다가 농약 살포기 유기에서 불을 낸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00:12이런 방화는 좀 처음 보는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00:16일단 언뜻 보기에 농약 살포제 뒤에 기름 같은 것을 같이 놓는 그런 상태가 일반적으로 화염방사기 같이 보일 수가 있죠.
00:30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도구를 만들어서 방화를 하는 것은 통상 휘발유라든가 연소제를 이용해서 불을 지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런 경우는 거의 처음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00:47좀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00:50그런데 이렇게 도구도 직접 준비를 했고 그리고 피의자의 가족에게 남긴 유서도 발견이 됐습니다.
00:59어머니를 잘 부탁한다. 병원비 쓰라고 현금 5만 원 정도도 남겼다고 전해졌는데 이런 것들을 좀 살펴보면은 계획 범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까?
01:09철저하게 계획 범죄 가능성도 있고 일단 아까 말씀하셨던 농약 살포기를 불을 내는 것으로 도구로 만들었다고 하는 것.
01:20그리고 기름을 미리 사서 준비했다는 것.
01:24또 본인이 아파트에 방화를 하기 이전에 본인이 어머니 살던 빌라 근처에도 가면서 불을 질렀다고 하는 것은 그렇게 우리가 볼 수 있고요.
01:37또 유서를 썼다라고 하는 것은 철저히 계획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죠.
01:42교수님께서 언급하셨던 범행 직전에 근처 빌라에서 불을 낸 점.
01:49이 부분은 왜 했을까요?
01:50글쎄요. 제가 봤을 때는 아마 본인이 이것을 아마 실험을, 성능을 실험하기 위해서 사실 한 군데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군데를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02:06그래서 원래 목표는 이 아파트고 거기까지 한 1.4km 정도를 오드바이로 이동을 하긴 했습니다만 실험적으로 한 것은 아닌가 그렇게 보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