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 진행 : 김대근 앵커, 김정진 앵커
■ 출연 : 심규용 중령 / 53전대 239특수비행대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90여 일의 해외 에어쇼와 페리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우리나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임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을 만큼 어려운 도전이었다고 하는데요. 오늘 핵심관계자에서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53전대 239특수비행대대장 심규용 중령과 특수비행대장 양은호 소령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대장님이시고 대장님이시고요. 탑건이라는 영화 요즘에 많은 분들 보셨을 텐데 지금 저희 앞에 탑건이 있는 거예요. 오늘 의상도 굉장히 멋있게 입고 나오셨어요. 이게 평소에 입는 의상이세요?

[심규용]
저희가 평소에 행사를 할 때 입는 행사복장입니다.


지금 저희가 영상으로 소개를 해 드렸는데 블랙이글스, 많분들이 궁금하실 겁니다. 소개를 먼저 해 주시죠.

[심규용]
블랙이글스는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으로서 공군 제53 특수비행전대 소속으로 총 8대의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를 개조한 T-50B 항공기로 특수비행 임무를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에어쇼 팀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국내 주요 행사들에 참가를 해서 에어쇼를 선보임으로써 국민들께 대한민국 공군의 우수성을 알리고 또 아이들에게 하늘과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또 이번처럼 국제에어쇼에 참가를 해서 조종사들의 우수한 기량과 그다음에 항공기술력을 뽐내면서 국위를 선양하고또한 국방력을 과시하면서 좀 더 평화적인 방법으로 안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게 어떤 계기로 블랙이글스가 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양은호]
저는 매년 2년마다 성남공항에서 열리는 아덱스라는 에어쇼 축제가 있는데 2009년에 처음 아덱스에 가서 블랙이글스 에어쇼를 처음 봤습니다. 저는 훈련조종사 입장에서 8대 항공기가 기동을 하는 것을 봤는데 1대의 비행기처럼 8대가 기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훈련조종사 입장에서 약간 경외심이 들었고 전반부 기동이 끝나고 후반부에 8대가 흩어져서 교차기동을 전면, 좌측, 우측 해서 하는데 정말 나도 저걸 해보고 싶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83109194236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