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서울본부 전산실 화재...왜 일어 났나? 대피요령은? / YTN

  • 어제
■ 진행 : 윤재희 앵커
■ 전화 : 이영주 경일대 소방방재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화재와 관련해 전문가와 자세한 내용들 짚어보겠습니다. 경일대 소방방재학부 이영주 교수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시죠.

[이영주]
안녕하세요.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습니다만 소방 차량 37대와 인력 134명이 동원됐습니다. 꽤 큰 규모의 화재였다라고 볼 수 있겠죠?

[이영주]
규모로 보면 굉장히 큰 화재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제가 오늘 화재가 발생한 그 시각에 서울역 근처에 있어서 그 사람들을 지켜보기는 했었거든요. 그래서 아마도 실제로 피해 규모는 파악해 봐야 되겠지만 크지는 않았을 겁니다. 지금도 알려진 것처럼 전산장애가 발생하면서 여기 이용하시는 분들 발권 서비스라든지 이런 것들의 2차 피해 같은 것들은 어느 정도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울역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해서 아마도 소방대라든지 진압대원들이 적극적으로 빨리 투입되는 과정에서 대규모의 출동 진압 인원들이 동원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희 취재기자가 얘기를 했습니다마는 잠시 뒤부터 현장감식도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일단 발화지점이 지하 전산실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산실에서 불이 날 수 있는 원인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영주]
지금 현재 최초에는 지하 전산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알려졌는데요. 진압하는 과정, 또 진압 이후에 보면 4층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고 하기 때문에 이 부분 아까 말씀하신 대로 감식 후 확인돼야 될 거고요. 전산실 같은 경우 대부분 화재가 전기적 요인, 전산실에 여러 가지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들이 있다 보니까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고. 장비들 같은 경우 전원이 끊기더라도 비상전원을 공급해 줘야 되는 것들이 있는데. ESS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화재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두 가지 요인들이 아마 둘 중의 하나가 아닐까 이런 예측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화재 목격자에 따르면 현장에 검은 연기가 자욱했고전선 같은 게 타는 냄새가 많이 났다는언급이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706141223227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