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안 가결은 정치 검찰의 공작 수사에 날개" / YTN

  • 작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과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에 보고돼 내일 표결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가결은 정치 검찰의 공작 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며 사실상 부결을 요청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조성호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과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이 오전 본회의 때 보고됐죠?

[기자]
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앞서 보고가 이뤄졌습니다.

국회에 접수된 순서대로 그제 민주당이 발의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그리고 법무부가 어제 윤석열 대통령 재가를 받아 국회로 보낸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잇따라 보고됐습니다.

국회법에 따라 두 안건 모두 본회의 보고 시점으로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 처리해야 합니다.

내일 오후 2시 법안들을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가 열리기 때문에, 그때 체포동의안과 해임건의안도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단식 21일째로 병원에 입원해 있는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보고되자 SNS를 통해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명백히 불법 부당한 이번 체포동의안의 가결은 정치 검찰의 공작 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거라며 검찰 독재의 폭주 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춰 세워달라고 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부당한 국가권력 남용과 꼼수에 놀아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또 정치공작을 위해 표결을 강요한다면 회피가 아니라 헌법과 양심에 따라 당당히 표결해야 한다며, 올가미가 잘못된 것이라면 피할 것이 아니라 부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체포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상당히 강한 어조로 소속 의원들에게 사실상 부결 표결을 요청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민주당은 잠시 뒤 오후 4시부터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이 대표 체포안 처리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친명계와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 표결 방향으로 놓고 격론을 벌일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 입장과 관련해 표결을 앞두고 많이 불안한 것 같다고 꼬집었습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 수사를 창작 소설만도 못하다고 비웃으며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던 호기로운 모습은 어디로 가고 부결을 읍소하고 나섰다고 지적했... (중략)

YTN 조성호 (chosh@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20155357278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