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새로운 미래'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2일차 (13) / YTN

  • 6년 전
■ 진행 : 오점곤 / 앵커
■ 출연 : 정한범, 국방대학교 교수 / 이인배, 협력안보연구원장


지금 영상이 거의 비슷하기는 했지만 지금 저희가 본 거는 이 시각 조선중앙TV였습니다. 어제 우리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도착하는 장면에서부터 카퍼레이드 그리고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해서 환영하는 장면까지 대대적으로 보도를 했습니다.

지금 왕선택 기자가 취재 때문에 나가고요. 대신에 출연자 한 분이 새로 오셨는데요. 이인배 연구원장님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지금 오시자마자 조선중앙TV 영상 보셨습니다. 저건 우리나라 카메라기자들이 촬영한 게 아니고 조선중앙TV가 촬영해서 어제 생방송을 했냐 안 했냐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 생방송을 북한은 하지 않은 것 같고요. 하루가 지난 오늘 보도를 했습니다. 쭉 지켜보셨는데 어떤 느낌이셨어요?

[인터뷰]
생방송의 상당 부분을 가지고 와서 했고요. 재미난 부분 중 하나는 뒤쪽에 김여정 부부장이 왔다갔다 하는 게 여전히 저기에도 찍혀 있어서 편집하면서도 여전히 있어서 무지하게 많이 왔다갔다 했나 보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생방송으로 계속 찍었던 화면 중에서 했던 것이고 사실은 이렇게 김정은 위원장을 오랫동안 비추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이례적이고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방송 편집하는 과정 속에서 최고존엄에 대한 이상한 모습이 나오게 된다고 그러면 대단히 위험하고 어렵기 때문에 저걸 편집하고 하는 데도 꽤 공을 들이거나 시간을 들였을 텐데도 하루 반 만에 공개됐다는 거는 나름 준비를 잘하고 김여정의 전권적인 판단이 아니었나 생각을 해 봅니다.

[인터뷰]
저는 한 가지 관심 있게 본 게 순안공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환호하는 인파들에게 답례하는 장면이 있는데 우리 언론에서 폴더인사라고 이렇게 얘기를 했거든요.

그 부분이 여과 없이 나갔다는 게 아마도 북한에서는 이게 최고존엄, 최고지도자가 인민들에게 그렇게 고개를 숙여서 절하는 법이 없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그런 모습이 북한 주민들에게 어떻게 비쳐졌을까, 이런 궁금증을 갖게 합니다.


조금 전에 북한 이 시각 조선중앙TV 영상이 끊겨서 저희가 잠깐 한국 영상을 켰었는데 지금 다시 조선중앙TV가 관련 영상을 또 내보내고 있습니다. 잠깐 음성을 들어볼까요.

[조선중앙TV : 상황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시고 관심사가 되고 있...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8091915394653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