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 진행 : 나경철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임을출 경남대 극동 문제 연구소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이 평양 상공에남한 무인기가 나타났다는 이유로국경선 인근 부대에완전 사격 준비 태세를 지시했습니다. 연일 위협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는북한의 의도는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남대 극동 문제 연구소임을출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북한이 국경선 부근 부대에 완전 사격 준비 태세를 지시했다. 이게 어떤 의미입니까?

[임을출]
우리 민간단체의 전단지 살포 문제부터 깊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북한은 지속적으로 우리 정부 또는 민간단체에 경고를 해왔죠. 전단지 살포라든지 또는 어떻게 보면 심리전과 같은 그런 여러 가지 수단에 대해서 북한이 계속 예의주시해왔고 그런 와중에 평양 상공이 뚫리면서까지 무인기가 침투가 된 거예요. 그러니까 북한 입장에서는 더 이상 인내할 수 없는 상황에 와 있다. 그래서 자신들이 지금까지는 말로써 경고를 했는데 만약에 우리가 무인기를 다시 보낸다든지 또는 탈북단체들이 계속 북한에 보내왔던 다양한 풍선이랄까, 이런 이물질을 북한에 보낼 수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제는 단호하게 포 사격을 통해서 응대하겠다. 이런 거거든요.
그러니까 지금의 메시지는 북한이 우리 남쪽에서 한 번만 더 무인기를 보내면 가만히 안 있겠다. 그러면 자신들이 준비하고 있는 포 사격으로 반드시 타격을 주겠다. 이런 메시지를 일단 보낸 것으로 해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지금 김여정 부부장도 그렇고 국방성 대변인도 어젯밤에 심야 담화를 발표했는데 그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다시 한 번 무인기가 출현하면 선전포고로 여기고 우리의 판단대로 행동할 것이다라고 했는데 그러면 어떤 행동 예상해볼 수 있습니까?

[임을출]
우선은 과거 전방지역에서 우리 군이 확성기 방송했을 때 그 확성기를 향해서 타격을 한 적이 있죠. 실제로 포탄 사격을 한 적이 있는데 지금 북한이 연속적으로 계속 보내는 메시지도 우리의 인내를 테스트하지 마라. 우리가 계속 거듭된 경고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무인기를 통해서 평양 상공에 침범하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14110216984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