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 진행 : 이현웅 앵커
■ 전화연결 : 양 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한 암살 시도가 또다시 발생했습니다. 앞으로 50일 남은 미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문가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양 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양욱]
안녕하십니까.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암살 시도, 지난 7월에 이어서 두 달 만에 또 발생한 건데 두 번이나 대선후보에 대한 암살 시도가 있었다, 상당히 이례적인 일 아닙니까?

[양욱]
엄청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고요. 아마도 이렇게 증오의 대상이 되는 대통령 후보는 처음이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이번에는 부상이나 다른 인명피해는 없어서 다행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지난 7월 암살 시도는 유세장이었지만 이번에는 자기 소유 골프장에서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활동 반경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암살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 이런 평가가 나오는 것 같은데요.

[양욱]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난번 암살 시도도 마찬가지지만 사실은 경호하기 굉장히 쉽지 않은 지역에서 늘상 암살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말씀하셨듯이 이번에 트럼프 소유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사고가 발생했고요. 사실은 골프장이라는 존재 자체가 워낙 지역이 넓기 때문에 비밀경호국만으로도 경호를 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어쨌든 발포가 이뤄지기 전이다 보니까 지난 7월 암살 시도 때에 비해서 사전대처가 빨랐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또다시 암살 미수 사건이 발생한 것은 경호 실패가 아니냐라고 보는 시선도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양욱]
암살 시도를 할 수 있었다라는 것 자체가 어찌 보면 기본적인 대통령을 위한 경계가 충분치 않다는 증거가 될 수 있겠습니다마는 미국은 우리 한국과는 다른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낙 넓은 땅에다가, 경찰 병력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지역에 있는 현지 경찰관과 비밀경호국만으로는 충분히 막을 수 없는 한계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경호 강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러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91614093750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