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ON] 운행 중 차량 침수..."안팎 수위 비슷할 때 문 열어야" / YTN

  • 지난달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자동차를 몰 때, 도로에 물이 들어찼을 때 자동차 운전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희가 전문가 연결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전하고 가다가 차량이 침수됐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와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운전하고 가다가 갑자기 물이 차는 경우가 있잖아요. 운전자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이 뭡니까?

[김필수]
침수도로 자체를 봤을 때는 지나가지 않는 게 제일 좋습니다. 일단 우회도로를 찾는 것이 가장 좋고요. 왜냐하면 초행길인 경우에는 물의 깊이를 전혀 알 수 없어요. 내가 아는 길이다 그러면 대략 감이 오거든요. 그리고 앞에 지나갈 때 내가 맨 앞이 아니라 앞에 차가 있으면 그 차를 잣대로 해서 지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세단이고 앞차도 세단이다 그러면 앞차 뒤의 머플러의 높이를 보고 물이 어디까지 올라오는지 참조할 수 있죠. 그래서 머플러를 덮을 정도로 물이 올라와 있다고 하면 내가 지나가면 안 되고요.

그런데 내 차가 맨 앞에 있을 때는 얘기가 달라지지 않습니까? 그럴 경우에는 서서히 진입을 하는데 변속기는 저단에 놓고 에어컨은 꺼놓으셔야 돼요. 그다음에 창문 열고 앞바퀴를 서서히 진입하면서 내 앞바퀴에 물이 얼마큼 올라왔는지 봐야 되거든요. 그래서 반 정도까지는 괜찮고 3분의 2 정도까지 올라오면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에 반 정도 올라오면 후진해서 진입을 하면 안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고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좀 더 열악하기 때문에 바닥에 배터리가 있어서 물의 높이를 반 이하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시동이 갑자기 꺼지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 같아요. 시동을 빨리 켜서 대피를 해야 하는 건지 아니면 꺼지면 바로 탈출을 해야 하는 건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필수]
일단 물속에 들어갔는지 시동이 꺼졌다. 그러면 한 번 정도는 괜찮다고 봐요. 보통 물속에서 시동이 꺼지면 더 걸면 안 된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사람이라는 게 그렇잖아요.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718173005554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