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 휴전 협상 17일 카타르에서 재개 / YTN

  • 6개월 전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현지시간 17일 재개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마스가 한발 물러선 새로운 제안을 했는데 이스라엘이 이를 받아들일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신웅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달 초 카이로 협상에 이어 12일 만에 다시 가자지구 휴전 논의가 재개될 전망입니다.

로이터 통신은 현지시간 17일 카타르 도하에서 협상이 열릴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보기관인 모사드의 다비드 바르니아 국장이 카타르 총리, 이집트 관리와 만나 논의를 재개합니다.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의 맞교환 비율, 가자지구의 인도적 구호 확대 등에 관한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습니다.

최근 하마스는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1차로 교환하면서,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철수 기한을 정한 뒤 영구 휴전을 위한 날짜를 합의하자는 새 제안을 했습니다.

영구 휴전과 이스라엘군 철수를 휴전 합의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던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셈입니다.

미국은 하마스의 새 제안을 환영한다며 비록 대표단을 보내진 않지만, 카타르 도하에서 협상이 곧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 미 국무장관 : 하마스가 반대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저는 분명히 세부 사항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견을 좁히고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이스라엘, 카타르, 이집트와 집중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이번에도 중재국이자 맹방인 미국과 엇박자를 내고 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의 새 제안이 '여전히 비현실적인 요구'라며 일축해 협상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YTN 신웅진입니다.


영상편집 전주영






YTN 신웅진 (ujshi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317061343099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