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어제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반탄파의 표심이 어떻게 보면 김문수 후보나 홍준표 후보에게 몰렸고 거기에 한덕수 대행의 변수까지 해서 나경원 후보가 탈락을 하게 된 원인이 있다라는 분석을 해 주셨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차재원> 저는 나경원 후보가 이번에 탈락한 가장 결정적인 것은 탄핵 국면에서 나경원 의원이 보여줬던 정치적 스탠스. 여기에 대한 민심의 심판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다 아시다시피 나경원 후보 같은 경우는 지난번 탄핵 국면에서 대통령 관저도 찾아갔고요. 또 구치소에서도 면회를 했잖아요.

그런 정도로 하면서 상당히 체제 전쟁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사실 이번 대선 국면 자체를 지금 탄핵의 부당성을 강하게 주장했던 부분이고, 특히 나경원 후보 같은 경우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더 높았잖아요. 그런데 갑자기 대권 도전으로 전환했을 때 공교롭게도 윤 대통령이 탄핵이 인용되고 난 이후에 관저에 불렀던 의원 중에 한 명이었거든요. 그러니까 윤 대통령이 소위 지금 나경원 후보에 대한 대선 출마를 종용한 것이 아닐까. 그렇다고 한다면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서 출마한 것이라는 이 프레임이 상당히 강하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여기다가 본인 스스로 자초한 구설수도 상당히 문제가 있지 않나. 구설수라기보다는 자신의 일종의 선거 전략이죠. 일본의 드럼통에 들어가서 했던 밈 있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들은 저는 상당히 자신의 강력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하지만 상당히 중도층, 일반 국민들의 시선에서 봤을 때는 좀 지나치다. 그리고 또 특히 막판에 터져나왔던 콜드플레이, 영상 표절 이런 부분들도 나쁜 쪽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대담 발췌 : 이은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423102810319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그러니까 반탄파의 표심이 어떻게 보면은 김문수 후보나 홍준표 후보에게 몰렸고 거기에 한덕수 대행의 변수까지 해서 나경원 후보가 탈락을 하게 된 원인이 있다는 분석을 해 주셨는데 어떻게 봐주십니까?
00:11저는 나경원 후보가 이번에 탈락한 것은 가장 결정적인 것은 탄핵 국면에서 나경원을 보여줬던 정치적 스탠서 여기에 대한 민심은 심판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00:22다 알다시피 사실 나경원 후보 같은 경우는 지난번 탄핵 국면에서 대통령 관제도 찾아갔고요.
00:29그리고 또 대통령의 구출소에서도 면회를 했잖아요.
00:33그럴 정도로 하면서 상당히 체제 전쟁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사실 이번 대선 국면 자체를 지금 탄핵에 대한 부당성을 강하게 주장을 했던 부분이고
00:45특히 나경원 후보 같은 경우는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더 높았잖아요.
00:52그런데 갑자기 대권 도전으로 전환했을 때 공교롭게도 윤 대통령이 관제에서 탄핵이 인용되고 난 뒤에 관제에 불렀던 의원 중에 한 명이었거든요.
01:06그러니까 윤 대통령이 소위 말해서 지금 나경원 후보에 대한 대선 출마를 종용한 것이 아닐까.
01:13그렇다고 한다면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서 출마한 것이다.
01:17윤 전 대통령에 대해서 그래서 이에 대한 프레임이 상당히 강하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01:24그리고 여기다가 본인 스스로가 자처한 구출소도 상당히 좀 문제가 있었지 않나.
01:30구출소라기보다는 자신의 일종의 선거 전략이죠.
01:34일본의 드럼통에 들어가서 했던 미임이 있지 않습니까?
01:38이런 부분들은 저는 상당히 어떻게 보면 자신의 강력한 의지를 표현했다고는 하지만
01:43상당히 중도층 일반 국민들이 시선해 봤을 때는 좀 지나치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