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장원석 앵커
■ 전화연결 : 최인찬 신라대 항공운항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워싱턴 DC 근교 여객기 추락 현장에서 사망자가 최소 18명 확인됐다고 미국 CBS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현장에 있는 경찰 관계자는 현지시간 29일 밤 11시 30분 현재 최소 18구의 시신이 수습됐으며 생존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CBS 방송은 추락한 비행기에는 승객 60명과 승무원 4명이 타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아메리칸항공 산하 PSA항공의 소형 여객기는 밤 8시 53분쯤 워싱턴DC 로널드 레이건 공항에 착륙하려고 접근하던 중 군 블랙호크 헬리콥터와 공중에서 충돌한 후 인근 포토맥강에 추락했습니다.


이번 미국 항공기 사고와 관련해 전문가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인찬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연결돼 있습니다.

[최인찬]
안녕하십니까.


일단은 교수님도 앞서서 사고 내용 들으셨을 텐데 공중에서 두 항공기, 그러니까 여객기로 헬리콥터가 충돌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사고가 일어나는 빈도가 잦습니까, 아니면 아주 드문 일입니까?

[최인찬]
잦지는 않죠. 그렇다고 드물지는 않은데. 이 현상은 없지는 않습니다. 이런 공중 충돌에 대한 사고는 이게 발생 건수에 비해서 사망자 비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공중 충돌 예방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공항에서 여객기와 여객기 간에 날개가 부딪친다든지 그런 접촉사고와 비슷한 사고는 종종 듣기도 하는데 민간 여객기와 군용 블랙호크 헬기가 충돌한 상태거든요. 이게 어떤 상황에서 이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최인찬]
이건 일단 군용기라면 군용기들은 주로 비행 룰을 시계비행으로 인한 비행을 많이 합니다. 특히 헬리콥터 같은 경우는 더더욱 그렇죠. 민간항공기는 주로 전적으로 계기비행 계측에 의한 비행을 하는데 이번 사고는 보니까 공항 활주로 착륙 접근 중에 헬리콥터와 충돌한 경우인데. 이런 것은 관제 범위가 서로 다르고 통신 주파수 사용도 다르기 때문에 일어난 대표적으로 일어나는 사고죠. 계기비행 계측에 의한 비행기의 민간항공기를 시계비행 계측에 의해 비행...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130162535574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