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조진혁 앵커
■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硏 안보전략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과 영국이 잇따라 러시아 본토에 대한 장거리 미사일 사용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서방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본격 관여하는 걸까요? 관련 내용,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전날 미국의 미사일인 에이태큼스가 러시아로 날아갔다, 이렇게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스톰섀도라는 미사일 파편이 발견됐다고 하더라고요. 영국산 미사일이라고 하는데 어떤 미사일입니까?

[김열수]
에이태큼스는 미국산 미사일인데요. 그건 이렇게 되는 거죠. 땅에서 땅으로 쏘는 지대지미사일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사거리가 한 300km 정도 나가는 거고요. 스톰섀도라고 하는 것은 영국하고 프랑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공대지미사일입니다. 그러니까 전투기에서 땅으로 쏘는 미사일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사거리가 한 250km 정도 나가는 거죠. 그래서 영국에서는 이것을 스톰섀도라고 이야기하고, 프랑스에서는 스칼프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건데, 드디어 영국도 스톰섀도의 사용 허가를 내줬다, 이렇게 볼 수가 있죠.


위력은 어느 정도 되는지도 궁금한데요.

[김열수]
스톰섀도나 그리고 에이태큼스나 이게 중장거리미사일이지 않습니까? 하나는 사거리 300km 나오고, 하나는 250km 나가니까 결국은 이것 자체가 전투기에 실려서 스톰섀도가 나가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지대지 미사일은 300km가 딱 한정돼 있지만 전투기는 훨씬 더 가까이 러시아 본토를 때릴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것이죠.


지금 미국이 또 대인지뢰를 처음으로 지원했다고 밝혔는데 이게 그동안은 전차를 대상으로 한 지뢰만 지원했었는데 이번에는 대인지뢰잖아요. 왜 마음을 바꾼 걸까요?

[김열수]
사실상 미국의 대인지뢰 정책은 정부마다 달라져 왔어요. 옛날에 오바마 대통령 때 대인지뢰는 한국을 제외하고는 전 세계에 대인지뢰는 안 된다고 얘기했다가 트럼프 대통령 때 이걸 뒤집었거든요.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이 들어와서 다시 이것을 뒤집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을 제외한 다른 데는 대인지뢰를 지원해 주...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112109060445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