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 진행 : 이세나 앵커, 나경철 앵커
■ 화상중계 : 위성락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우리나라가 변화할 국제정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국회 외교통일위원들과 함께 짚어보는 시간입니다. 앞서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에 이어, 이번에는 외교관 출신 더불어민주당 위성락 의원 연결해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위성락]
안녕하십니까.


의원님께서는 미국 대선 전에 트럼프 당선을 우려하셨죠. 해리스와 달리 미국 우선주의를 추구하는 트럼프는 동맹을 경시하고 우리나라에 많은 애로를 안길 거라고 전망했는데, 그 생각 여전하신가요?

[위성락]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윤석열 정부가 다른 영역에서는 몰라도 대미 관계는 괜찮다고 해 왔었는데 이제 정작 한미 관계에서도 큰 도전을 만나게 되었다고 봅니다.


특히 트럼프 정권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것이다, 이런 우려가 있는데 우리 정부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위성락]
지금 보편관세로 최소한 10%에서 20%까지를 모두에게 매긴다고 하고 중국에 대해서는 60% 관세를 거론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무역 체계에 거대한 충격파가 일 겁니다. 우리가 이것을 감당하기가 대단히 어려울 것이고요. 또 우리 기업들도 지난 3년간 11400억 달러를 미국에 투자했는데 그것이 보조금이라든가 여러 가지 혜택을 기초로 채산성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과연 이게 지속 가능하냐 하는 큰 과제가 따를 겁니다. 경제안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경제안보를 통합 운영하기 위한 체제 정비도 다시 생각해야 되지 않나 봅니다.


의원님은 외교관 시절 주 러시아대사를 역임하셨고 또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을 역임한 대북 전문가이신데 트럼프 1기 집권 때 조성됐던 북미 간 대화 분위기가 재현될까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위성락]
저는 대화가 재개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배제된 상태에서 북미 간에 북핵 협상을 할 가능성이 있고, 또 트럼프는 동맹을 그리 중시하지 않고 미국 위주로 협상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한국의 안보적 이해가 충분히 반영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11215181668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