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저께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이승훈 변호사, 서정욱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대통령 기자회견 현장 연결해서 전해드렸습니다. 김건희 여사 논란이나 당정 관계, 그리고 여러 국정 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 들어보셨는데요. 핵심적인 내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정욱에 변호사와 이승훈 변호사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세요. 윤석열 대통령, 먼저 오늘 기자회견에 앞서서 모두발언에서 국민께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 고개를 숙였는데요. 그 발언 먼저 듣고 오겠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이 2시간 20분 정도 진행됐는데요. 지금 보신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로 시작이 됐습니다. 고개 숙여서 사과했는데 오늘 기자회견의 시작을 사과로 했다는 거, 어떤 의미일까요?

[서정욱]
대통령으로서는 나름대로 억울한 점도 있을 수 있고 또 상당히 하고 싶은 말도 많겠지만 그래도 결과론적으로 보면 최근에 지지율도 많이 하락하고 있고요. 이런 상태에서 전반적으로 먼저 국민께 90도에 가깝게 사과를 하면서 담화를 시작했다. 저는 이제까지 모습하고 다르다고 봅니다. 이제까지는 일방적인 소통이었다면 진심으로 국민께 먼저 사과하고 진솔하게 그다음에 해명. 선 사과하고 후 해명. 이거는 상당히 바람직한 변화의 모습이었다. 이렇게 평가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시작한 일들이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리기도 했고 제 주변의 일로 국민께 염려를 드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표현을 했는데. 김건희 여사 논란이나 명태균 씨 논란 이런 걸 포함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승훈]
전체적으로 포함을 한 것 같습니다. 김건희 여사의 어떤 행동에 대해서 특정하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전체적으로 부적절한 것에 대해서 사과를 한 것 같고요. 저는 이 방송을 볼 때 대통령이 또 화를 내지는 않으실까, 또 발언하면서 주먹에 힘을 주지 않으실까 이러면 기자들이 질문하기가 어렵잖아요.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고 톤도 다운되고 매너 있게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요즘 지지율이 폭락한 것에 대해서 대통령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구나. 특히 보수 지역에서 더 많이 폭락을 했잖아요. 그런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10713075396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