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개월 전
■ 진행 : 조진혁 앵커, 김정진 앵커
■ 전화 연결 : 이영주 경일대 소방방재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가와 조금 더 짚어보겠습니다. 이번 부천 호텔화재가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진 원인에 대해 오늘 오전 합동감식이 이뤄질 예정인데요. 오늘 소방화재 전문가 전화연결해 짚어봅니다. 이영주 경일대 소방방재학부 교수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이영주]
안녕하십니까.


부천 중동에 위치한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지하 2층, 지상 9층 규모의 건물이었는데 당시 투숙객은 23명으로 알려졌습니다. 8층에서 불이 시작됐다고 하는데, 화재 발생 속도가 빨랐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영주]
화재가 발생한 8층에서 재실자분들께서 대피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본다면 화재를 인지해서 대피하려고 했을 때 이미 복도라든지 이런 부분에 연기가 상당 부분 차 있었던 상황. 또 화재가 굉장히 커져 있는 상황일 걸로 예상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건 화재가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마는 호텔 내에서 일반적으로 화재가 급속하게 커지는 상황들, 이런 것들이 일반적이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화재 감지 자체가 늦어져서 인지하고 대피하려고 했을 때 화재가 커져버렸을 상황, 이런 가능성들도 있습니다.


신고 접수 4분여 만에 소방이 출동했잖아요. 상대적으로 빠른 출동이었던 것 같은데. 그럼에도 1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피해 규모가 큽니다. 화재 발생 시간이 늦은 밤도 아니었는데 어떻게 보고 계세요?

[이영주]
일반적으로 숙박시설 안경우에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잠을 자는 취침시간인 야간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잠을 자면서 화재 인지라든지 행동이 늦어지기 때문에 피해가 커지는데요. 당시 화재가 발생한 시간 같은 경우에는 저녁 7시 39분. 아주 늦은 시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취침을 하셨던 분들은 거의 없었을 겁니다. 말씀하신 대로 소방대도 신고 4분 이내에 현장에 선착대가 도착을 했었고요. 여기에 에어매트라든지 이런 것들의 설치도 10분 이내에 대부분 다 설치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인명피해가 컸다는 건 그만큼 안에 투숙객들께서 대피하실 만...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82308591499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