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수원, 교통 호재 안고 '경제특례시' 도약 / YTN

  • 29일 전
■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이재준 경기 수원특례시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 도청이 자리하고 있는 도시죠.수원 특례시가 격자형 광역 철도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제 특례시'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들이 일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YTN 스튜디오에 이재준 수원시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수원 하면 '사통팔달'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만큼 교통이 편리하다는 뜻이 될 텐데요. 최근 광역교통 호재가 잇따르고 있다면서요?

[이재준]
맞습니다. 사통팔달이라는 것은 정도전이 만든 계획도시 수원인데요. 그때 정도전이 붙여준 이름입니다. 지금까지는 국도나 고속도로가 아주 인접해 있어서 도로 중심의 사통팔달 수원이었는데요. 이제 앞으로는 철도 중심의 사통팔당 수원이 됩니다. 철도특례시가 됩니다. 왜 그러냐, 지금 14개 역사를 갖고 있는 광역철도망이 역사가 드디어 30여 개로 증가됩니다. 지금까지는 1호선, 분당선, 신분당선 그다음에 수인선 같은 광역철도망이 있었는데요. 향후에 KTX-C선도 지금 착공이 곧 될 거고요. 내년에 완공될 KTX 직결 노선이 되면 KTX도 자유롭게 탈 수 있고요. 여기에다가 3개 광역철도망이 더 추가됩니다. 신분당선 연장선이 더 연결되고요. 인덕원에서 동탄까지 광역철도망이 착공돼서 28년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국토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경기 남부 광역철도망까지 합하면 그야말로 철도특례시로 변모하게 됩니다.


경기 남부 광역철도 좀 더 얘기해 주세요. 서울과도 연결이 좀 더 수월하게 될 것 같은데.

[이재준]
한때 추진했다가 3호선 연장선으로 추진됐다가 실패했는데요. 제가 민선 8기에 취임하자마자 성남, 용인, 수원, 화성 지자체가 뭉쳤어요. 이걸 다시 성공시키자 해서 현재 결정된 것이 잠실운동장역에서 수서를 거쳐서 성남, 용인, 수원, 화성까지 연결되는 철도입니다. 이미 BC 분석이 다 끝나서 타당성 검증이 됐는데요. 그걸 올해 경기도에 올렸고 우선순위로 국토부에 올라가 있습니다. 아마 내년 이맘때쯤 되면 국가철도망이 담겨질 것으로 예상되고요. BC값이 1.2가 넘기 때문에 충...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4072519270127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