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건희 여사 어제 비공개 소환조사...내용은? / YTN

  • 지난달
■ 진행 : 이하린 앵커
■ 전화연결 : 김성수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건희 여사 비공개 검찰 조사 관련 내용, 김성수 변호사 전화로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변호사님, 나와 계십니까?

[김성수]
안녕하세요.


어제 오후 1시부터 새벽 1시까지 12시간 정도 조사가 이뤄졌다고 하는데요. 조사 내용과 범위가 상당했던 것 같아요?

[김성수]
맞습니다. 어제 20일에 김건희 여사에 대한 비공개 조사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조사 시간은 말씀주셨던 것처럼 오후 1시경부터 시작을 해서 다음 날 새벽 1시 20분경까지 약 12시간 정도 긴 시간 동안 조사가 진행됐다고 하고 현재 보도 내용에 따르면 조사 내용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 조사가 한 건 이루어졌고 또 다른 건으로는 형사1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명품가방 수수 의혹 관련해 조사가 이루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담당 부서가 다른데요. 두 사건의 담당 부서가 다른데 이런 경우에는 조사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김성수]
아마 순차적으로 진행했을 것으로 보이고, 어느 사건이든 먼저 시작하는 사건에 대한 조사가 먼저 이루어지고 그다음에 다음 사건에 대해서 담당 부에서 진행을 하는 그런 형식으로 이루어졌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조사 장소가 서울중앙지검이 아니고 정부 보안청사로 알려지고 있거든요. 검찰청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은 보통 어떤 경우인가요?

[김성수]
현재 알려진 바로는 조사 자체가 서울중앙지검 내부가 아니라 검찰청 관할 내부에 있는 정부 보안청사에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까 어떠한 경우에 보통 이루어질 수 있느냐가 이야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알려진 내용으로는 협의 결과 경호와 안전성을 이유로 청 내부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진행을 했다고 하고 있고 이 부분은 검찰에서 결정이 있다라고 한다면 다른 장소에서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이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경호 안전상의 이유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구체적인 기준은 없는 건가요?

[김성수]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72111065079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