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ON] "40년 베테랑 버스기사였는데"...'서울 한복판 참사' 이유는? / YTN

  • 그저께
■ 진행 : 이하린 앵커, 정진형 앵커
■ 출연 :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승용차가 인도를 덮친 사고. 무려 15명이나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아무리 봐도 믿기지 않는 일인데요, 사고 원인이 대체 무엇인지 의문점이 많습니다. 지금부터는전문가와 함께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우선 CCTV 화면을 먼저 보면서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주시죠. CCTV 화면인데요. 교수님 보시면서 인명피해가 왜 이렇게 컸을까 분석해주시죠.

[이웅혁]
일단 시간상으로 보면 저녁 9시 30분경이고요. 저 주변 자체가 회사에서 업무를 마치고 회식도 하고 음료도 함께 하는 그런 공간이었다고 하는 점. 바꿔 얘기하면 다중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는 곳에서 결국은 사고가 난 이 점이 인명피해가 컸던 점이고요.

비슷한 맥락에서 저 차량 자체가 진행하는 속도가 너무 빨랐기 때문에 설령 저것을 목격한 상태라 하더라도 피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 자체가 없었다고 하는 이런 점들. 그리고 해외하고 달리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 대도시에 있어서 인도와 차도의 경계가 예를 들면 연석이라든가 이러한 것이 상당히 취약하다.

바꿔 얘기하면 외국 같은 경우는 테러에 대한 대비 때문에 이른바 아예 강철로 철저하게 막아놓는 방어물이 상당히 잘 촘촘히 되어 있는데 다만 그것도 환경상의 문제 때문에 외관이 거칠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경우에는 커다란 화분으로 환경적인 미화도 하면서 혹시 있을 수도 있는 저와 같은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왜냐하면 해외 같은 경우 트럭 돌진 테러 같은 것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래서 결국 제가 지금 말씀드린 것을 요약하게 되면 피할 수 있는 시간은 상당히 적었고 다중이 몰려 있었고 더군다나 진행하는 속도가 너무 빨랐기 때문에 지금 안타깝게도 많은 사상자가 난 것이 아닌가 평가해 봅니다.


그야말로 눈 깜짝할 사이에 일어난 사건이 아니었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차량이 도대체 어떤 동선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또는 어디서 어떻게 움직였는지, 이런 것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70216584766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