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오물풍선 이은 도발 / YTN

  • 그저께
■ 진행 : 이정섭 앵커, 조예진 앵커
■ 전화연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조금 전 전해 드린 것처럼 북한이 오늘(26일) 새벽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나와 계시죠?

[조한범]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저희가 전해드렸지만 조금 전에 속보로 전해 드렸는데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 발사체를 일단 발사를 했다고 했는데 이 내용을 전해 주실까요?

[조한범]
지금 예견은 된 것 같고요. 왜냐하면 시어도 루스벨트 미 항모 항습단이 부산에 입항을 했거든요. 그랬더니 24일날 김강일 국방성부상이 대응을 하겠다, 엄중히 규탄한다. 그러면서 새로운 모든 가능성을 완전히 열어두고. 이런 표현을 했기 때문에 예견이 됐다고 볼 수 있어요.


예고된 도발이었다, 이렇게 분석을 해 주셨는데 아직까지 자세한 제원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마는 보시기에는 어떤 걸 발사했을 것으로 분석을 하십니까?

[조한범]
지난번 5월 30일 탄도미사일이 마지막이거든요. 그때도 역시 김강일 부상이 5월 26일 담화를 냈어요. 그래서 한미 훈련 비난했고 서해 NLL 자신들이 설정한 국경선을 침범하고 있다. 그다음에 전단풍선 이 세 가지를 예고한 다음에, 5월 26일날 부상이 담화를 냈고 30일 김정은 위원장 참관하에 초대형 방사포 18발, 핵탄두 탑재 가능한 것을 동시 발사했거든요. 그런데 초대형 방사포는 사거리가 400km 이내예요. 그런데 지금 북한이 항모 강습단 부산을 겨냥을 해서 비난을 했기 때문에 아마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KN-23, 24, 25 중 하나를 쐈을 것 같고요. 그런데 KN-24, 25는 사거리가 한 400km 이내예요. 그런데 부산까지 가려면 그 이상은 돼야 하니까 400km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 셋 중의 하나인데 특히 KN-23은 800km까지 가거든요. 북한판 이스칸데르. 이것일 개연성도 있죠.


지금 일본 방위성발 내용을 보면 발사체가 이미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라는 내용까지 전해졌거든요. 추가적으로 조만간 도발이 있을까 싶은데 이런 부분은 어떤가요?

[조한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62606274930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