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카눈 '강도 강'으로 북상 중…기차 탈선 수준 위력

  • 11개월 전
태풍 카눈 '강도 강'으로 북상 중…기차 탈선 수준 위력


제6호 태풍 카눈이 강한 세력을 유지하며 북상하고 있습니다.

내일 새벽, 경남 통영 앞 해상에 도달한 뒤 내륙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카눈의 위력부터 예상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윤원태 전 기상청 국가태풍센터장과 전망해 보겠습니다.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올라오고 있습니다. 남해 먼바다에는 이미 태풍 특보가 발효됐는데, 태풍 현재 어디쯤 있나요?

6호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은 어떻게 예상됩니까? 수도권에는 언제부터 직접적인 영향이 미칠까요?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카눈의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 35m/s인 '강' 급 규모이고 강풍 반경은 350km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의 위력을 가진 건가요?

기상청은 초반에 카눈의 예상 진로가 2012년 9월 상륙했던 태풍 '산바'와 유사하다고 봤는데 당시 경로는 어떠했나요? 3년 전 태풍인 '하이선'과 유사하다는 분석도 있는데 위력도 비슷할까요?

지난달 폭우 피해 복구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곳이 있어 추가 피해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고 있는데, 어느 정도의 비가 한반도에 내릴 것으로 전망되나요?

태풍 카눈의 특징 중 또 하나는 느리다는 겁니다. 특히 내륙에서 카눈의 이동 속도는 통상 태풍보다 20%가량 느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오래 머무는 만큼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더 커질 가능성도 높지 않나요?

태풍 카눈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제7호 태풍 '란'이 발생했습니다. 일본 도쿄 방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국내 영향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