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박홍근 "법사위원장 국민의힘 주겠다"

  • 2년 전
[뉴스1번지] 박홍근 "법사위원장 국민의힘 주겠다"


더불어민주당이 하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맡기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국민의힘도 지난 합의 내용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는데요.

국회 공백 사태가 진정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박창환 장안대 교수 어서 오세요.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직을 양보하겠다고 했습니다. 다만 조건을 붙였죠. 국민의힘도 양당 간 지난 합의 이행을 지키라는 건데요. 그간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한발 물러선 배경을 뭐라고 봐야 할까요?

민주당이 법사위 양보의 조건으로 언급한 사개특위 구성·검수완박 관련 각종 소송 취하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사개특위 참여는 헌법재판소에 제소까지 한 '검수완박' 법안을 인정하는 꼴이라 국민의힘이 받기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논의가 진전될 수 있을까요?

이번 협상 제안을 두고 당내에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제 발등 찍었다" "재협상해야 한다"는 비판 속 "잘한 일"이라며 박 원내대표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입장도 나왔는데요. 당에는 유리한 판단이었다고 보십니까?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대표가 최근 회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리위 징계 절차를 앞둔 만큼 관심을 끄는데, 회동을 사실상 확인한 이 대표 측과는 달리 대통령실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죠. 양측 설명이 다른 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국민의힘 당 내홍은 거세지고 있습니다. 장 의원이 "이게 대통령을 도와주는 정당이냐"라고 비판한 데 대해 이 대표는 "디코이를 안 물었더니 드디어 직접 쏘기 시작하네요"라는 글을 올렸는데요. 이 대표와 친윤계 사이 갈등이 표면화된 듯한데요?

윤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2주 연속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47%로, 직전 조사보다 2%p 떨어졌는데요. 부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는 인사와 경제가 꼽혔는데, 여론 추이 어떻게 분석하세요?

국민의힘이 서해 피격 사건을 월북몰이로 규정하고 사건 당일 문 전 대통령의 행적과 월북 판단 배경 등을 추궁하고 공세를 높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비극을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진실규명, 결국 대통령기록물 열람이 관건이 되겠죠?

민주당으로 가보죠. 1박 2일 워크숍에선 이재명 의원을 겨냥한 불출마 요구 쏟아졌습니다. 같은 조에 추첨된 홍영표 의원도 불출마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108번뇌를 하고 있다고 이재명 의원의 당 대표 출마의 손익계산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검수완박 #법사위원장직 #서해피격사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