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마이크]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

  • 3년 전
[칭찬마이크]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

[변재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과학기술 분야에 전념해 왔던 분이 국회에 들어오셔서 큰 역할을 하실 것이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고 여기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시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그런 국회의원입니다.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안녕하세요. 저는 경북구미시을 지역구를 두고 있는 국회의원 김영식입니다. 반갑습니다.

[질문]

"과학 기술 전문가로, 국회에서 큰 역할이 기대된다" 변재일 의원의 칭찬 내용이었는데요, 칭찬 소감은 어떠신가요?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덕망 있고 미래를 잘 보시는 분이 저를 추천해주신 부분에 대하여 매우 영광스럽고 또 기쁘고 뭐라 감사의 말씀을 표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질문]

변재일 의원님 말씀처럼 우리 국회에서 매우 귀중한 '공학 전문가' 의원이신데요, 의원님 스스로는 자신이 어떤 정치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지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래했습니다. 그 특징은 복잡성입니다. 굉장히 시대가 복잡하고 혼란하고 갈등이 많은 시대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문제를 우리가 풀어갈 때는 과학기술이 중심이 돼서 문제를 풀어야 하고 그런 부분에서 제가 전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정치인이 되고 싶습니다. 미래 시대는 우리가 지능 혁신을 준비하는 시대를 먼저 선도적으로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이 들고요. 제가 할 역할이 있으면 그런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최근 이슈였던 넷플릭스 망 사용료와 관련해서, 넷플릭스 부사장을 만나신 일이 있는데요. 어떤 얘기 나누셨는지 궁금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신산업이 활성화되면 동전의 양면처럼 이런 불공정 이슈가 불거질 텐데, 대비책은 없을까요?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넷플릭스 부사장이 저희 의원실에 방문을 했습니다. 나눴던 부분은 결국 망 사용료 부분이었고요. '오징어 게임' 잘 아시죠. 그걸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쳤었죠. 대한민국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준 부분에 대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을 했었고 그러나 우리가 지금 디지털세 같은 것들이 작년 10월에 아마 G20 국가들 주축으로 아마 그 안을 통과를 시켰습니다. 그래서 망 사용료도 그와 같은 맥락에서 지급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갈등 부분은 미래적으로 봤을 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것을 우리가 풀어가려면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기술이 중심이 돼서 그 문제를 풀어 가면 좋지 않겠는가 그것이 무엇이냐면 AI적 사고방식으로써 우리가 문제를 풀어간다면 굉장히 쉽게 또는 선도적으로 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질문]

한편 대선을 앞둔 시점, 당의 '과학기술강국' 공약단장을 맡고 계시는 만큼 이런 질문도 꼭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정부의 과학 정책, 어떤 청사진을 그려야 한다고 보시나요?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과학기술 정책 공약 단장을 맡았고요. 4차 산업혁명 선도 정책추진 본부장을 맡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존하고 있는 문제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과학기술이 중심이 되는 그런 국정운영을 해야 될 것이고 미래에 나타나는 부분들을 우리가 아마 선도적으로 파악을 하고 또 우리가 그 문제를 해결해 가는 안을 먼저 준비 했었을 때 갈등이 일어나는 부분을 최소화 시킬 수 있지 않겠는가 그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질문]

다음 칭찬마이크, 누구에게 보내실 생각인가요?

[김영식 / 국민의힘 의원]

과방위에 같이 있는 홍익표 의원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3선 의원이고요. 제가 봤을 때 우리 예산소위에서 같이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운영하는 부분에서 보면 문제가 갈등이 많죠. 많은데 그것을 우리가 합리적으로 굉장히 잘 풀어 가시더라고요. 그리고 3선 의원답게 많은 경험들이 녹아있는지 몰라도 갈등 부분을 조정하고 또 결론을 도출하는데 제가 봤을 때 굉장히 뛰어났습니다. 제가 본받고 싶기도 하고 적극적으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