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발암물질' 고혈압약, 나도 먹고 있나 / YTN

  • 6년 전
■ 박병원 / 순천향대서울병원 심장내과 교수


우리나라에 고혈압 환자가 6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약은 한 번 드리면 거의 평생 드셔야 된다 이렇게들 알고 계실 정도로 매일 드시는 약이잖아요. 그래서 전문의를 잠시 전화 연결해서 지금 먹고 있는 고혈압약 괜찮은지 들어볼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심장내과의 박병원 교수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일요일날 이 뉴스 나오고 걱정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 병원에도 문의 전화 많이 오죠?

[인터뷰]
네. 문의 전화가 많이 왔었습니다.


어떤 문의 전화가 많이 옵니까?

[인터뷰]
실제로 그 약을 드시고 계신지 아니면 먹고 있는 약에 대한 문제가 없는지 문의가 많이 왔었습니다.


그러니까 발사르탄이 약에 들어 있는지 없는지 이걸 확인을 못 하니까 제가 처방받은 약 괜찮아요 이런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군요.

[인터뷰]
네, 그렇습니다.


발사르탄이라는 게 어떤 성분의 제품인지. 이거 자체가 문제인지 설명을 자세히 해 주시죠.

[인터뷰]
발사르탄은 고혈압과 신부전증에 주로 사용되고 약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 자체로는 문제가 없는데 그 안에 뭔가 중국산 발라스탄에 문제가 있는 겁니까?

[인터뷰]
네. 중국산 아마 제조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들어가게 되면서 아마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발암물질이 NDMA라고 하는데 이게 뭐예요, 니트로소디메틸아민? [인터뷰] NDMA라고 하는 물질이 발암물질이라고 해서 인체에 암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이건 조금만 드셔도 치명적인 겁니까, 그렇지는 않은 겁니까?

[인터뷰]
아직 그렇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고요. 외부 환경에서도 이게 노출되는 양이 있는데 그것보다 이 약에 함유된 건 적은 걸로 지금 보고는 되고 있고요. 아직까지는 아마 조사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고혈압약이라는 게 그냥 다른 약처럼 무슨 위장약처럼 증상 있을 때 며칠 먹고 끊는 약이 아니라 계속 먹는 약이잖아요.

[인터뷰]
네.


그러다 보니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거 계속 쌓이면 1년, 2년 넘게 드신 분들, 10년 넘게 드신 분들도 계실 텐데.

[인터뷰]
아마 이게 제조과정이 좀 바뀐 게 명확하지는 않지만 2015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0710081127720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