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러 대선 개입 해킹 보복...외교관 35명 추방·정보기관 경제 제재 / YTN (Yes! Top News)

  • 7년 전
[앵커]
미국이 러시아가 도널드 트럼프를 당선시키기 위해 미국 대선에 개입한 의혹과 관련해 보복성 제재 조치를 발동했습니다.

해킹에 연루된 러시아 외교관들을 추방하고 러시아 정보기관의 미국 내 자산도 동결시켰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희준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가 미 대선에 개입한 러시아의 해킹 관련 대상자와 시설에 대한 제재 조치를 전격 발표했습니다.

미국 내 러시아 외교관 35명을 추방하고 뉴욕과 메릴랜드에 있는 시설 2곳을 폐쇄시켰습니다.

또 해킹의 배후로 의심되는 러시아군 정보총국과 연방보안국 등 5개 기관과 개인 6명에 대한 경제 제재 조치도 단행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에서 이번 해킹은 러시아 고위층이 지시한 것이며 미국의 이익을 침해하려는 데 대한 대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추가 제재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러시아 외교부는 이번 제재가 역효과를 부르고 양국관계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미 중앙정보국과 연방수사국은 러시아가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당선을 위해 민주당과 산하조직을 해킹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정작 트럼프 당선자는 러시아의 대선 개입설을 일축하며 보복 조치를 반대해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 대통령 당선자 : 컴퓨터 시대는 누구도 무엇이 일어나는 지 정확히 모르게 만듭니다. 우리는 빠른 속도와 많은 다른 것을 얻었지만 필요한 안전을 얻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러시아와 관계 개선 조짐을 보이고 있는 트럼프 차기 정부 출범에 앞서 서둘러 제재 조치를 취하며 강력한 응징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김희준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123008443640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