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어제
중동 정세의 분수령이 될 미국과 이란의 고위급 핵 협상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탐색전이었던 1차 협상에 이어 열린 2차 협상에서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란의 핵 시설을 완전히 파괴해야 한다고 요구해온 이스라엘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보도에 유투권 기자입니다.

[기자]
일주일 만에 다시 만난 미국과 이란 대표단이 협상장인 로마 주재 오만 대사관을 빠져나오고 있습니다.

2차 고위급 협상은 4시간 만에 마무리됐습니다.

1차 협상 때와 마찬가지로 중재국인 오만을 통해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란 대표단을 이끈 아락치 외무장관은 협상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장관 : 협상은 건설적인 분위기 속에서 열렸습니다. 미국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고, 우리도 진전하고 있습니다.]

중재국인 오만도 협상이 탄력을 받으면서 이젠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졌다고 전했습니다.

또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는 대신 미국이 제재를 해제하는 큰 틀의 방향성을 언급했습니다.

하루 전 트럼프 대통령도 기자들의 질문에 비슷한 취지로 답변했습니다.

[기자 : 이란이 어떤 종류의 민간 핵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데 동의하십니까, 아니면 전체 프로그램을 해체해야 합니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아주 간단하게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걸 막아야 합니다. 저는 이란이 위대하고 번영하며 훌륭해지기를 바랍니다.]

미국과 이란은 다시 오만으로 장소를 옮겨 전문가 협상에 이어 3차 고위급 협상을 잇달아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란의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해온 이스라엘로서는 이런 상황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이스라엘이 트럼프 대통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란 핵 시설을 공격하려는 계획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다만 미군의 벙커버스터나 방공망 지원이 없으면 대규모 공습이 불가능한 만큼, 제한적 공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YTN 유투권입니다.







YTN 유투권 (r2k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42004170357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중동 정사의 분수령이 될 미국과 이란의 고위급 핵협상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00:06탐색전이었던 1차 협상에 이어 열린 2차 협상에서 진전을 이룬 걸로 알려졌습니다.
00:12이란의 핵시설을 완전히 파괴해야 한다고 요구해온 이스라엘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00:16보도에 유투건 기자입니다.
00:21일주일 만에 다시 만난 미국과 이란 대표단이 협상장인 로마 주재 5만 대사관을 빠져나오고 있습니다.
00:272차 고위급 협상은 4시간 만에 마무리됐습니다.
00:321차 협상 때와 마찬가지로 중재국인 5만을 통해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00:39이란 대표단을 이끈 아락치 외무장관은 협상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00:44중재국인 5만도 협상이 탄력을 받으면서 이젠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졌다고 전했습니다.
01:01또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는 대신 미국이 제재를 해제하는 큰 틀의 방향성을 언급했습니다.
01:07하루 전 트럼프 대통령도 기자들의 질문에 비슷한 취지로 답변했습니다.
01:13미국과 이란은 다시 5만으로 장소를 옮겨 전문가 협상에 이어 3차 고위급 협상을 잇따라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01:39이란의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해온 이스라엘로서는 이런 상황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01:46당장 이스라엘이 트럼프 대통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란 핵시설을 공격하려는 계획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01:54다만 미군의 벙커버스터나 방공망 지원이 없으면 대규모 공습이 불가능한 만큼 제한적 공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2:02YTN 유트원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