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시간 전
인공지능, AI가 새로운 기술 패권의 핵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미국과 중국의 경쟁도 격화하고 있습니다.

딥시크로 세계를 놀라게 한 중국은 미국과는 다른 전략으로 AI 패권을 노리고 있습니다.

권영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AI 경쟁력은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한 최첨단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에서 비롯됩니다.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AI 패권을 바라봅니다.

중국은 AI의 실용성과 산업 적용에 집중합니다.

기술 자체의 혁신보다 실질적인 응용과 산업적 성과를 우선합니다.

안면과 음성 인식, 스마트 시티, 금융 AI 같은 응용 서비스에서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아므르 아와달라 / 클라우데라 최고기술경영자 : 이러한 AI 모델이 법률, 의료, 교육 등 비즈니스 사용 사례에 적용되면서 수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AI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데이터입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인터넷 사용자 기반을 바탕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갖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완화된 데이터 보호 정책을 유지하면서 국가 차원의 데이터 통합을 추진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와 AI 윤리를 강조하며 규제를 가하고 있는 미국과 완전히 다릅니다.

여기다 감시 시스템과 공장 자동화 등 AI 기반 사회 인프라도 큰 역할을 합니다.

[하린 셀라헤와 /버킹엄대학교 컴퓨팅, 법학 심리학 학부 학장 :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딥시크는 이미 수년 동안 이 작업을 수행해왔기 때문에 챗GPT와 같은 서비스보다 우위에 서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 관점에서 딥시크와 챗GTP를 비교하는 식으로 두 나라 경쟁력을 판가름할 수는 없습니다.

AI 경쟁력은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산업과 사회 전반에서의 활용성과 경제적 가치 창출 능력도 포함돼야 합니다.

중국은 특유의 정책 환경과 산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경쟁력으로 AI 패권을 노립니다.

YTN 권영희입니다.


영상편집:한경희





YTN 권영희 (kwony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224011433122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