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분 전
반려동물 문화와 동물권에 대한 논의가 우리보다 일찍이 발달한 미국에서는,

최근 동물 과잉 수집벽, 이른바 애니멀 호딩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애니멀 호딩'이란 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여건인지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많은 동물을 데려와 열악한 환경 속에 방치하는 학대 행위를 말하는데요.

양수연 리포터가 구체적인 소식 전해드립니다.

[기자]
전체 인구 약 3명 중 2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미국.

우리에게도 친숙한 개와 고양이부터 햄스터, 기니피그, 파충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물이 미국인의 삶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미국인의 90% 이상은 반려동물을 단순한 소유물이 아닌 가족으로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예상치 못한 그림자가 존재합니다.

1868년부터 동물 보호에 힘써온 매사추세츠 동물 학대 방지 협회는 버려졌다 구출된 수많은 동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동물 과잉 수집벽, 이른바 애니멀 호딩 행위에서 구출된 동물들입니다.

비정상적으로 많은 동물을 데려와 제대로 돌보지 않고 사실상 방치하는 학대 행위를 뜻하는 애니멀 호딩.

정신의학 전문가들은 이를 저장 강박 장애의 하나로 분류합니다.

미국정신과협회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2~5%가 이처럼 동물을 수집하기만 하고, 방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앨리사 루에거 / MSPCA 지역사회 협력 이사 : 저는 이런 애니멀 호딩 문제를 정말 많이 경험했어요. 보통 담당 공무원이 동물 수집가를 만나면, 수집가가 결국 반려동물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영장을 통해 강제로 동물을 구조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애니멀 호딩 연구회는 지난 1997년 애니멀 호더를 진단하는 네 가지 기준을 제시하면서

과잉 수집된 동물이 비위생적인 환경에 방치돼 병에 걸리거나 심지어 죽음에 이르는 상황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는 동물의 기본적 복지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인수공통감염병을 야기할 수 있어 인간의 공중보건에도 큰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겁니다.

미국 일부 주에서는 애니멀 호딩이 적발되면 평생 동물 소유를 금지하는 조처를 취하거나 징역을 선고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처벌이 근본적이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마이크 케일리... (중략)

YTN 양수연 (kimmj0402@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22303101942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