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주
■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의 재선 성공 이후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달러 현상에 주요국 통화가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유독 원화 가치 하락폭이 크고 증시 또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을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한국이 저평가됐다는 코리안디스카운트가 심각해 보이는데요. 올해 들어서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7.92%, 8% 가까이 하락을 했던데 우리보다 더 많이 떨어진 데는 엔화밖에 없더라고요.

[김광석]
결국 환율이라는 것, 그러니까 외환시장에서 한국 돈 원화를 선호할 것인가, 아니면 달러를 선호할 것인가. 이것은 그만큼 그 나라 경제에 대한 펀드멘털을 표현해 보겠죠. 결국 외환시장에서 평가하고 있는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미국 경제는 미국 예외주의라고 불리는 만큼 세계 경제가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있는 국면인데 미국 경제는 괜찮다, 그러니까 달러 선호 현상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인데 상대적으로 유독 한국 경제는 후폭풍, 특히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국에 대한 압박을 거세게 가할 텐데 또 그것에 따른 영향,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한국 경제는 더 부정적으로 반영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부정적인 평가가 외환 시장에서 먼저 나타난 거죠. 아직 트럼프 행정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외환 시장에서는 선행적으로 그런 것들을 반영해서 이런 평가가 반영돼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석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가 하면 트럼프 당선인이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시사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고요. 또 미국이 우리나라를 환율 관찰 대상국으로 지정했는데 이 영향도 있을 것 같아요.

[김광석]
방금 말씀드렸던 그러면 트럼프 당선인이 실제 2025년 1월부터 정권을 시작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세계 주요국들에 대해서 협상을 해나갈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미중 패권 전쟁을 진행해나갈 것인가, 그 방향성은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마는 지금까지 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1118183259044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