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조진혁 앵커
■ 화상전화 : 최영준 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적인 '백일해' 유행으로 국내에서도 첫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약한 어린이들이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예방법을 전문가에게 들어보겠습니다. 최영준 고려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와 함께합니다. 교수님, 나와 계십니까?

[최영준]
안녕하세요. 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영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통계 작성 이후 국내 첫 백일해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생후 2개월이 채 안 된 영아인데 국내 첫 사망 보고, 어떻게 보셨습니까?

[최영준]
매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도 백일해로 인한 첫 사망 사례가 발생을 했는데요. 백일해는 영유아, 그중에서도 6개월 미만의 아주 어린 영아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례는 우리나라에서도 백일해 감염 예방과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세계 통계를 보면 사망자 대부분이 개도국에서 발생하던데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최영준]
주로 백일해 사망은 의료시스템이 취약하거나 백신 접종이 잘 되지 않는 개도국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발생을 하고 있는 것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백신의 효과가 충분히 오래 가지 않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특히 코로나 이후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나서 여러 가지 감염병들이 다시 올라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중의 하나로 백일해가 다시 올라오고 있는 상황으로 이해를 하고 있고요.

특히 백일해는 어린 영아에게 위험하기 때문에 산모들을 대상으로 한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라는 말로 이해가 되는데요. 그런데 백일해라는 질병 100일 동안 기침이 안 멈춰서 붙여진 이름이다라고 알려졌는데 정확히 어떤 질병입니까?

[최영준]
말씀대로 100일 동안 기침을 한다는 이름처럼 심한 기침이 주된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콧물이나 재채기, 열 같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다가 기침이 매우 심해지고 발작적인 기침, 구토, 호흡곤란 같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11309000399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