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 정책보좌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북한 파병과 내부 분위기 등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탈북민 출신인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정책 보좌관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금혁]
안녕하세요.


먼저 조금 전에 나온 속보 내용 다시 한 번 짚어드리겠습니다. 국방정보본부가 내놓은 내용입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 준비를 끝냈다, 이런 내용이 들어왔고요. 11월에 ICBM 기술 검증을 위한 발사 가능성이 있다, 이런 내용이 전해졌습니다.

미국 대선 전후로 북한이 도발을 계획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내용이 많이 나왔었는데 좀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포착된 것 같습니다. 핵실험장 준비를 끝냈다고 하고요. ICBM 기술 검증을 위한 발사 가능성이 있다, 이런 내용이 전해졌는데 핵실험하고 ICBM 발사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되는 겁니까?

[김금혁]
그렇습니다. 현재 국제사회가 북한을 상대로 도발을 하지 말 것을 여러 차례 강조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서 그어놓은 일명의 레드라인이 있습니다. 그 레드라인 중 하나가 바로 핵실험이고요. 두 번째 레드라인이 바로 ICBM입니다. 그런데 지금 북한은 그 두 레드라인을 모두 넘을 준비를 마쳤다는 것은 상당히 우리한테 닥친 여러 가지 안보 위기가 굉장히 높아졌다는 걸 뜻하기도 하고요.

특히나 지금 시점에서 북한이 ICBM 발사를 끝냈다는 것은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사실은 현재 북한군 상당수가 러시아에 들어가 있지 않습니까? 북한은 그에 대한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ICBM 기술을 꾸준하게 요구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런 시점에 북한이 ICBM 기술 검증을 위한 시험을 진행한다고 하는 것은 어쩌면 러시아가 북한이 원하는 수준의 기술력을 넘겨주었기 때문에 북한이 그것을 기술적인 부분들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시험발사를 하는 것이다라고 이해할 수도 있는 부분이거든요.

만약 그렇게 된다면 현재 지금 러시아는 UN안보리 상임이사국 아닙니까? 그런 UN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어떻게 보면 UN이 제재를 가하고 있는 국가에 가장 핵심기술인 그런 ICBM 기술을 넘겨주었다고 오해를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30130822396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