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분 전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설을 뒷받침하는동영상과 사진이 또 공개됐습니다. 북한이 근거 없는 소문이라며첫 공식반응을 내놓은 가운데우리 정부는 단계적 대응을 예고했는데요. 관련 내용,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임을출 교수와 얘기 나눠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임을출]
안녕하십니까?


지금 여러 가지 정황들이 나오고 있기는 한데 러시아가 조금씩 흘리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되는 겁니까? 어떤 상황인 겁니까?

[임을출]
일단은 러시아 정부가 의도적으로 이런 정보를 흘릴 이유는 없는 것 같아요. 만약에 정부가 의도적으로 흘린다면 보다 결정적인 정황증거를 보여줄 수 있는 그런 동영상을 보내는 게 확산시키는 게 합리적인데. 일단 러시아 정부도 공식적으로는 북한군 파병을 지금 부인하고 있고요. 또 북한도 마찬가지고 아마 이 부분은 러시아 정부와 북한 정부 간에 아직까지는 합의된 사항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지난해 9월달에 김정은 위원장이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방문해서 정상회담하고 그 이후에 북러관계를 쭉 한번 살펴보면 사실 군사분야 협력만 유일하게 비공개를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러시아가 직면한 상황, 그리고 북한이 느끼고 있는 여러 가지 대내외적인 안보 위협 인식, 이런 것들이 결합되면서 북러 간의 군사협력이 충분히 깊어지겠구나. 그런 예상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건 맞습니다. 그래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봐야 되는데 일단 북한군의 파병과 관련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일단은 봅니다.


그런데 파병과 관련해서 새로운 정황들, 새로운 증거영상들이 나오다 보니까 계속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건데 저희가 관련된 녹취 영상이 있습니다. 녹취 영상을 한번 보시죠. 러시아의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북한군의 음성으로 들리는 드가소, 드가소 이런 말이 들린단 말이죠. 그러다 보니까 계속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적 밀착, 이런 부분을 주목하는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임을출]
북한과 러시아 간의 군사협력 수준이 계속 강화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102310251434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