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내일 '장마철 같은' 폭우...가을장마 얼마나? / YTN

  • 5시간 전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공항진 YTN 재난자문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늦더위가 물러가니 가을 장마가 찾아왔습니다. 주말 내내 비 소식이 있는데요. 대체 얼마나 오는 건지 알아보죠.공항진 YTN 재난자문위원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공항진]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긴 더위가 드디어 물러난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는 비 소식이 있는데 장마철처럼 많이 내린다고요?

[공항진]
너무 더워서 이제 비라도 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 텐데 이번에는 비가 오긴 오는데 너무 많이 올까 봐 걱정입니다. 벌써 이미 비가 시작됐죠. 그래서 제주도 그리고 전라남도 그리고 충청남도, 경기 남부 이런 데 굵은 비가 쏟아지고 있는데. 특히 일부 지방에는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이어지고 있어서 호우경보와 주의보가 지금 발효 중인데요. 전라남도 지방에는 많은 지역이 호우특보에 포함이 됐고 충남 서해안 그리고 이제는 경남 일부 내륙에도 호우주의보가 발효됐습니다.

비가 계속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서 호우특보는 아마 전국 대부분 지방으로 넓혀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 하루 벌써 많은 비가 왔어요. 제주도 한라산 삼각봉에는 170mm 가까운 비가 내렸고요. 전라남도 장흥에도 100mm가 넘은 비가 기록돼서 이번 비 정말 심상치 않구나 생각이 됩니다. 비 예보도 지금 많이 나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30~120mm 정도 되는데 일부 지방에는 곳곳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면서 강수량이 크게 늘 것으로 보여요. 특히 강원도 해안과 산지에는 최고 300mm 이상 그리고 제주도 산지에는 최고 250mm 이상, 그리고 그밖의 전국, 그러니까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에도 최고 150mm 이상의 큰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여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비도 비지만 강풍특보까지 발효된 곳들이 있어서 주의를 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이번 비를 가을장마라고도 부르더라고요. 여름철 장마랑 가을 장마랑 어떻게 다릅니까?

[공항진]
장마라는 표현이 길게 비가 온다는 건데 사실 여름의 시작이 장마부터 시작되지 않습니까? 여름철에 시작되는 첫 번째 장마를 1차 우기, 가을 장마는 2차 우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4092010195525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