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오는 일요일 국민의힘 한동훈, 민주당 이재명 대표 회담과 관련해 여야 당 대표 비서실장들이 공동 브리핑을 합니다.

회담 의제 등 추가 협상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박정하]
여러분들 관심 많이 가지시는 양당 대표 간 회동, 오는 9월 1일이죠. 9월 1일 2시에 본청 3층 구귀빈식당, 접견실 인근에서 진행이 됩니다. 그러니까 두 분 대표가 지금 카페로 쓰이고 있는 휴게실 쪽에서 모두발언을 하시고 말씀드렸던 것처럼 정책위의장, 수석대변인이 포함되는 회담을 접견실에 가서 비공개로 진행을 하고 그 회의 결과를 양당의 수석대변인들이 정리해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회담 총 시간은 90분 내외, 그리고 필요하면 충분히 논의도 될 수 있어서 90분 정도 내외로 정리를 했습니다.

[이해식]
모두발언 시간은 7분으로 각각 균형을 맞추도록 했습니다.

[박정하]
저희가 국회 다수당이기 때문에 민주당 먼저 하십사 말씀드렸는데 민주당에서 양보해서 여야 순서로 한동훈 대표가 먼저 발언하고, 7분 동안. 민주당 이 대표께서 뒤에 7분 발언을 하시게 됩니다.

[이해식]
그거는 원내의 공식적인 그런 의사일정에 따르면 다수당이 먼저 하는데 이것은 집권여당이 먼저 하는 게 맞다. 그래서 저희가 양보를 하게 됐습니다.

[박정하]
여러분, 궁금해하시는 의제에 대해서는 양당이 기존에 제시했던 3가지 방식 있죠. 3가지, 3가지 해서 6가지인데. 이에 대해서 열어놓고 충분히 협의하기로 했고, 특히 이 안에 국가 발전을 위한 아젠다, 민생과 관련한 부분, 그다음에 정치 개혁과 관련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큰 카테고리만 말씀드린 거니까 국가 아젠다 관련한 건 저희 저출생 문제 그다음에 미래성장동력 관련한 문제, 이런 것들이 될 수 있는 것이고요. 민생과 관련한 부분은 물가, 금투세를 포함한 세제 개편 문제, 이런 것들이 들어가는 것이고. [이해식] 가계 및 자영업자 부채 문제, 물가 문제.

[박정하]
이런 것들이 포함될 것이고요. 정치개혁과 그것한 부분은 기왕에 발표가 됐던 지구당 부활과 그다음에 저희 당이 얘기했던 국회 신뢰 회복을 위한 의원 특권이나 기득권 내려놓기 등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후 구체적인 협의 내용이나 합의사항 같은 것은 양당 대표께 상당 부분 재량권을 드리고 협의토록 하고요. 결... (중략)

YTN 김경수 (kimgs85@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83016143838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