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반도에 자유민주 통일국가 만들어지는 게 광복" / YTN

  • 지난달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신윤정 정치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79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전체에 자유민주 통일국가가 만들어지는 게 완전한 광복의 실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3대 추진전략을 담은 '8.15 통일 독트린'을 발표했는데요,

용산 대통령실 취재하는 신윤정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대통령이 윤 대통령이 오늘 경축사에서 밝힌 내용을 '8·15 통일 독트린'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부터 정리해볼까요.

[기자]
윤석열 대통령, 통일 대한민국으로 나가기 위한 3대 전략과 이를 이행할 7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3대 전략을 보면 먼저 우리 국민이 자유 통일을 추진할 수 있는 가치관과 역량을 배양해야 하고,

둘째, 북한 주민들이 자유 통일을 간절히 원하도록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제사회와 연대로 지지를 확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각각 국내, 북한, 국제사회를 향해 통일 전략 메시지를 발신한 겁니다.

즉, 우리 스스로 자유를 굳건히 해야 자유민주주의 통일 주도 가능한 만큼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반자유 세력, 반통일 세력의 허위 선동에 맞서자고 했습니다.

북한을 향해서는 특히 청년들 향해 통일을 동경하게 하고, 북한 주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통일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거란 국제적 지지를 이끌어 내는 걸 마지막 통일 추진을 위한 전략으로 제시됐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7개로 나눠서 제시했는데, 가장 눈에 띄는 부분부터 짚어본다면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남북 당국 간 실무차원의 대화협의체 설치를 제안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남북대화는 보여주기식 정치 이벤트가 아니라, 우리 국민과 북한 주민의 평화 보장과 생활 개선 등을 논의하는 실질적인 자리가 되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협의체에서 긴장 완화를 포함해 경제 협력, 인적 왕래, 문화 교류, 기후변화 대응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문제라도 다룰 거라고 말했는데요,

윤 대통령의 발언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중략)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815143005067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