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클릭] 김치가 '라바이차이'?…넷플릭스 또 오역 논란 外

  • 어제
[핫클릭] 김치가 '라바이차이'?…넷플릭스 또 오역 논란 外

오늘 가장 핫한 뉴스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 김치가 '라바이차이'?…넷플릭스 또 오역 논란

얼마 전 넷플릭스가 자막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던 황당한 일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김치를 잘못 표기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의 중국어 자막에 김치를 중국식 매운 채소 절임인 '라바이차이'로 표기한 건데요.

왜 이렇게 표기했는가 하니 "한자를 사용하는 해외 시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라바이차이'로 표기를 했다고 합니다.

논란이 거세지자 넷플릭스 측은 앞으로는 김치를 '신치'로 표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치'는 우리 정부가 인정하는 김치의 중국어 번역 표기인데요.

넷플릭스 측이 일단 즉각 수정 조치를 하기는 했지만 같은 실수가 계속 반복되는 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조선전기 공신 '신숙주 초상' 국보 지정 예고

국가유산청이 현존하는 공신 초상화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는 '신숙주 초상'을 국보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977년 보물로 지정된 이후 약 47년 만의 국보 승격입니다.

그림 속에서 신숙주는 초록색 관복을 입고 허리에는 은으로 장식한 허리띠를 두르고 있습니다.

이는 문관 3품에 해당하는 복식으로, 1455년 세조가 왕위에 올랐을 때 공로를 인정받아 좌익 공신이 되며 그 포상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가유산청은 "가장 오래된 공신 초상이자 조선 전기 공신 초상을 대표하는 작품"이라며 "제작 당시 원형을 보존하고 있어 미술사적으로도 가치가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 편의점 만족도는…"GS25·CU 상대적으로 높아"

편의점 4개 사업자 중 GS25와 CU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월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종합 만족도 5점 만점에 3.76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자별로는 GS25에 대한 종합만족도가 3.89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CU는 평균을 웃돌았고, 이마트24와 세븐일레븐이 뒤를 이었습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4.01점으로 3년 전 조사 보다 0.34점 오르며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체험에 대한 만족도는 0.05점 올라 개선 수준이 낮았습니다.

#김치 #라바이차이 #넷플릭스 #국가유산청 #편의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