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개월 전
[뉴스포커스] 미 대선 격랑 속으로…트럼프 면책·바이든 정면돌파


오는 11일 예정됐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사건' 재판이 두 달 연기됐습니다.

앞서 연방 대법원은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재임 중 행위는 퇴임 이후에도 형사 기소 면제 대상'이라는 주장을 일부 수용하는 취지의 결정을 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법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 대선 후보 첫 TV 토론 이후 민주당 안팎에서 대통령 후보교체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미셸 오바마가 출마하면 트럼프를 압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관련 내용들,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먼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해 연방대법원의 '면책특권' 판결 이야기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대통령 재직 시절에 대선 결과에 불복한다며 미 의회 국회의사당을 난입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한 연방대법원의 판결이 나온 거죠? 어떤 내용인가요?

미국 연방 대법원이 전직 대통령의 재임 중 행위에 대한 면책 특권 적용 범위에 대해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1, 2심에서 기각된 사건을 연방대법원이 트럼프의 손을 들어준 건 보수적 성향을 가진 대법관들이 많았던 것도 영향이 있었다고 보세요?

이번 연방대법원의 면책특권 인정 판결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또 다른 재판들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선, 오는 11일에 있을 '성추문 입막음 돈 사건' 재판이 두 달이나 연기가 됐습니다. 배심원단은 유죄평결을 내린 상황인데 이 재판이 두 달 뒤로 연기가 된 것인데,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이번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총 4건의 기소 중 3건의 기소에서 면책을 주장할 근거를 얻은 건데요. 이번 대선에서 사법리스크가 가장 큰 걸림돌이었는데, 대선 승리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민주당 현역의원이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후보에서 사퇴할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했습니다. CNN 조사결과 민주당 지지자들의 절반 이상이 민주당이 바이든 대통령 이외 후보를 내세울 경우 대선 승리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정면돌파 하겠다는 입장인데, 이러한 여론을 무시하고 계속 버틸 수 있을까요?

첫 TV토론 이후 미 여론조사 기관들이 내놓는 결과를 보면 바이든과 트럼프의 지지율 차이가 점점 크게 벌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러다 보니 민주당의 다른 후보들과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양자대결 결과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해리스 부통령을 넣고 양자대결을 하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격차가 1~2%로 줄어든다고 하는데, 실제 해리스 부통령이 후보로 나설 가능성, 어느 정도라 보세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오바마 등을 넣은 양자 대결 조사도 나왔는데요. 미셸 오바마가 나온다면 트럼프보다 훨씬 앞서는 결과가 나왔더라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바이든 대통령은 첫 TV토론 이후 여론조사 변화가 없다며 언론들의 과잉 보도가 문제라는 입장인데요. 토론일 이후 4일간 527억원을 기부받았다는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바이든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여론이 있는 반면, 바이든을 지지하는 여론도 있는 건가요?

바이든 대통령이 2021년 취임 이후 일대일 TV 인터뷰를 하지 않았었는데요. 앞으로 몇 주 동안 인터뷰와 기자회견을 통해 유권자 및 언론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전략이 민주당과 민주당 지지층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 거라 보세요?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후보 교체론을 잠재우기 위해 오는 8월 열릴 전당대회보다 한 달 앞서 공식 후보 지명을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전당대회 일정 변경이 가능한가요? 누가 결정을 하게 되는 건가요?

바이든 대통령도 차남과 관련한 재판이 걸려 있는데요. 이번에 차남인 헌터 바이든이 백악관에서 열린 '대법원 판결 대응회의'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백악관 회의에 아들이 참석했다는 것이 좀 이례적인거 아닌가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가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주도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어떤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 건가요?

다음 주 워싱턴에서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데요. 우크라이나 장기 지원안도 발표가 될 수 있다고 하던데, 우크라이나의 나토 회원국 가입 가능성도 있을까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을 대비해 우리나라도 안보와 경제면에서 대비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