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어 2PM] "전세사기 당했다고 부모님에게 말도 못 했다" / YTN

  • 그저께
■ 진행 : 이세나 앵커, 나경철 앵커
■ 전화연결 : 이 솔(가명) / 전세사기 피해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전세사기를 당한 피해자를 직접 연결해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와 계시죠?

[이솔]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일단 전세사기를 당한 동네가 어느 동네이신가요?

[이솔]
현재 연세대학교 근방인 서대문구 연희동에 5군데 있고요. 병점에 한 군데, 구로에 1군데. 이렇게 총 7군데입니다.


빌라입니까? 오피스텔입니까? 어떤 형태의 주거 형태입니까?

[이솔]
모두 빌라이고 7채 중에 6채는 다가구, 1채는 다세대 이렇게 해서 빌라인 형태입니다.


그러면 사기를 당했다는 걸 언제쯤 어떻게 알게 됐나요?

[이솔]
사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작년 봄에 경매가 개시될 예정이라는 통보문을 받았었는데요. 그때 당시에는 저희 건물 1채만 있었던 건 줄 알고 아니겠지 하고 견디고 있었다가 최근에 저희 포함해서 7채가 모두 경매 중이란 사실을 접하고 이게 문제가 가볍지 않구나,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여러 가지 사건들을 겪고 상황들을 종합해 보니까 부동산 중개인이 저한테 계약 당시에 했던 말들이 현 상황과 전혀 맞지 않아서 사기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러면 이런 부동산 거래를 하신 게 처음이셨나요?

[이솔]
네, 아무래도 저는 처음이고 학생들 중에서도 처음인 분들이 많아요.


그러면 처음에 집을 알아보실 때 공인중개사와 같이 다니기도 하셨을 텐데 집 알아보실 때 이상한 점은 없으셨어요?

[이솔]
처음 집 계약할 때 당시에는 전세사기가 그렇게 크게 화제가 되지 않았을 때였고요. 처음 알아볼 때 당시 전세 계약서상으로도 건축물 대상에 이게 적법이었고 나라에서 자격증을 부여해 준 부동산이니까 부동산 말만 100% 믿고 들어갔었죠.


처음에 계약을 할 때 공인중개사 측에서 어떤 얘기를 했을 텐데 어떤 식으로 안심을 시켰나요?

[이솔]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이 집에 근저당이 조금 있는데 제가 계약할 당시 기준으로 3개월 내로 상환될 예정이라 걱정 안 해도 되고 이게 연희동 같은 경우 근저당이 24억이면 그렇게 많지 않... (중략)

YTN 이승배 (sbi@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62415031646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