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보름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 3개월 전
북한, 보름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앵커]

북한이 오늘(2일) 오전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밝혔습니다.

지난달 18일 이후 보름 만에 다시 도발한 건데, 우리 군은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국방부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봅니다.

최지원 기자.

[기자]

네, 합참은 오늘 오전 6시 53분쯤 북한이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건 지난달 18일 이후 보름만입니다.

합참은 이 미사일이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군은 정확한 비행거리와 고도 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당시 북한은 한미연합의 자유의 방패 연습이 끝나자마자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습니다.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오늘 발사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 밖에 떨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20일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의 고체연료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를 미루어볼 때 이번에 신형 고체연료를 사용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시험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북한은 최근 도발보다는 전통적 우호국들과 외교를 통해 고립을 탈피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과 베트남, 라오스에 노동당 대표단을 파견하고 러시아에도 대표단을 파견하는 등 반미연대 구축을 위해 안간힘을 써 왔는데요.

오늘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다시금 한반도 긴장을 끌어올리고 주도권을 쥐려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하고 미일 당국과 관련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jiwoner@yna.co.kr)

#북한 #도발 #미사일 #탄도미사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