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중, 요소 수출 제한 움직임…제2의 요소수 대란 우려

  • 7개월 전
[뉴스포커스] 중, 요소 수출 제한 움직임…제2의 요소수 대란 우려


중국이 내년부터 요소 쿼터제를 시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요소 수출 제한이 장기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요소수값이 30% 가까이 오르는 등 가격 급등 조짐도 보이고 있는데요.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는 오늘 요소수 관련 대책회의를 열 계획입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우리 업계에도 비상등이 켜졌는데요.

관련 내용들, 정철진 경제평론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중국이 또다시 요소 수출을 중단했습니다. 내년 1분기까지 요소 수출을 제한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이런 움직임의 주체가 정부가 아니라 기업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요소 수출을 제한하겠다는 것이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닌 건가요?

그렇다면 중국 비료기업들이 요소 수출을 내년 1분기까지 제한하겠다고 밝힌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이 내년부터 요소 쿼터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던데, 요소 쿼터제라는 게 무엇인가요?

우리 정부도 서둘러 대책회의를 열고 사태 파악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요소수 관련 대책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떤 내용들이 논의가 되는 건가요?

2년 전에도 중국 요소수 수입이 막히면서 중국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며 수입 다변화 요구가 있었는데요. 2년 후 지금은 어떤 상황인가요?

일단 국내 요소 비축분이 3개월 치는 확보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당장 큰 타격이 오는 건 피할 수 있는 건가요?

요소라는 것이 우리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잖아요. 요소가 가장 필요한 산업 현장은 어디인가요?

온라인에서는 요소수 값이 30%나 급등했다고 하는데, 2년 전에 비해 주유소 등에서 요소수 품귀 현상 같은 건 벌어지고 있지 않나요?

이번에 요소 수출을 제한한 것이 바로 중국 비료업계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 비료용 요소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중국산 요소수 수급 우려에 요소수 가격 말고 상승한 게 또 있습니다. 요소 관련 종목 주가가 크게 뛰었다고 하던데, 얼마나 올랐나요?

일단 우리 정부는 중국 당국의 통관 보류가 자국 내 요소 수급을 위한 단기적인 조치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요소수 수출 제한이 장기화 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단기적인 조치라 하더라도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선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2년 전 요소수 대란 이후에 수입선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비용 문제 때문에 다시 중국산 의존도가 높아진 상태라고 하셨는데, 국내에서 요소를 직접 생산할 수는 없는 건가요?

일각에선 '공급망 안정화법'이라도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현재 '공급망 안정화 지원법'이 1년 넘게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공급망 안정화 지원법'이 무엇이며, 이것이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