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의사’ 조민…식당 소개 이어 홍삼 광고

  • 8개월 전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9월 13일 (수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서정욱 변호사,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보신 것처럼 최근 본인 유튜브를 해킹 당했다면서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던 것이 바로 조민 씨였는데. 이번에는 유료 광고를 내보내면서. 본인 꿈이라고 했지만 유튜버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조금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민 씨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여러 논란의 중심인물이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어떤 일거수일투족, 이번에는 또 홍삼 광고를 한 것을 두고도 말들이 많던데 허주연 변호사께서는 어떻게 보셨어요?

[허주연 변호사]
글쎄요. 저는 일단 의사가 아니라 유튜버가 이런 광고를 하는 것인데 이 사람들이 ‘의사가 광고하니까 믿음이 간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이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이 조금 우려스럽다는 생각이 일단 먼저 듭니다. 조민 씨가 유튜버로서 이것을 광고하는 것은 유튜브 활동의 일부니까요. 그것을 가지고 무엇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의사로 오해를 하고 사람들이 물건을 살까 봐 그것은 조금 우려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일단 전형적인 유튜버들을 보면 동영상으로 이목을 끈 다음에 물건 판매를 시작하죠. 홍보 활동을 시작하는 것인데. 조민 씨도 이런 경로를 그대로 밟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한 회사의 홍삼 제품을 추석 선물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면서 이 소개를 한 것인데요. 본인이 뼛속까지 이과 출신이기 때문에 성분을 보니까 믿음이 간다고 하면서 성분까지 자세하게 소개를 했고요. 판매 수익과 관련해서는 판매량과 연동한 어떤 추가 수입은 없지만 일부가 좋은 일에 기부가 된다고 하면서 구매를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