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이브] 오늘, 한미 연합훈련 시작...북한 추가도발 이어질까? / YTN

  • 작년
■ 진행 : 호준석 앵커
■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야외 실기동으로 5년 만에 재개되는 한미연합훈련. 대규모로 벌어집니다. 지금 북한 핵과 미사일이 완성 단계이고 도발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한미의 훈련도 매우 공세적인 훈련으로 대규모로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번 훈련의 의미 자세히 듣겠습니다.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김열수 안보전략실장 초대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자유의 방패 훈련이라고 들었는데요. 어떤 훈련인지부터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시죠.

[김열수]
이번 훈련은 크게 구분을 하면 자유의 방패 훈련하고 전사의 방패 훈련으로 나뉩니다. 그러니까 FS죠. 그러니까 프리덤 실드 훈련이고 워리어 실드 훈련입니다. 그러면 이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그냥 통틀어서 프리덤 실드라고 하는 것은 지휘부 훈련이에요. 실제로 기동하는 훈련은 이것을 워리어쉴드. 그러니까 소위 말해서 전사의 훈련이라고 하죠. 이거 두 개를 구분하는 겁니다. 그래서 그것이 지금 오늘부터 시작해서 11일 동안 진행이 된다고 봐야죠.


이렇게 실병력이 야외에서 실기동하는 훈련이 5년 만인 겁니까?

[김열수]
아니죠. 그전에도 전혀 안 한 것은 아니죠. 그런데 2018년, 소위 말해서 회담의 해. 그런 한반도의 짧은 봄 동안에는 훈련을 굉장히 줄였죠. 규모도 줄이고 이름도 바꾸고 그렇게 해서 제대로 된 훈련을 못 하다가 작년 가을부터 제대로 된 훈련을 하기 시작을 했죠. 그래서 이런 대규모 병력이 동원되는 것은 작년 가을에 이어서 올해 봄에 다시 대규모로 연합훈련이 진행된다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전에 대대급 훈련이었는데 이번에 전구급 훈련이라고 표현하던데 전구급 훈련이라는 게 뭡니까?

[김열수]
이거는 미국의 입장에서 봐야 되는데요.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크게 전쟁을 무슨 이라크 전구, 그다음 아프가니스탄 전구, 한반도 전구 이런 식으로 나눌 수 있지 않겠어요? 이렇게 된다고 하면 거기에 동원되는 것이 육해공군의 지상, 해상, 공중에 관계되는 자산뿐만 아니라 정치적이고 외교적이고 경제적인 것까지 다 동원돼서 전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31311112419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