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서 '15년 노동교화형'...살아 돌아온 케네스 배 / YTN

  • 7년 전
■ 케네스 배 / 재미교포 선교사 (북한 2년 억류)

[앵커]
이 북한의 인질외교의 실제 피해자이죠. 북한에서 무려 735일 2년간 억류됐다가 풀려난 케네스 배 현재 서빙라이프 대표를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앞서서 잠깐 봤는데요.

지금 오토 웜비어 사망 사건으로 아마 국내외에서 언론 인터뷰 요청이 많았을 것 같은데 이렇게 스튜디오에 직접 나와 주셔서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오토 웜비어 사건으로 미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가 지금 분노하고 있는데요. 오토 웜비어 사건과 관련해서 느낌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어떻습니까?

[인터뷰]
그렇습니다. 제가 그 곳에서 나온 지가 2년 반 남짓 됐는데요. 저도 오토 웜비어처럼 15년 노동교화형을 고 교화소에 가서 있었던 사람이기 때문에 작년에 오토 이 친구가 그곳에서 억류됐다는 소식을 듣고 굉장히 마음이 아팠었습니다.

그래서 조만간에 조속히 풀려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이러한 비보를 접하게 돼서 너무나도 가슴이 아픈 마음으로 오늘 스튜디오에 나왔습니다.

[앵커]
작년 이맘때였는데요.

북한에서 735일을 보내고 나온 그 뒤에 그것을 회고록 형태로 정리하지 않았습니까?

그 책을 발간하고 난 뒤에 저희 스튜디오에 나왔었는데 이때 스튜디오에 나오고 책 소개를 한 것에 대해서 북한에서 나중에 비난이 좀 있었다고요?

[인터뷰]
북한에서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유투브를 통해서 제가 책을 발간하고 여러 가지 언론 기자회견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강도 높게 비판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곳에 갔다 온 것을 여러 가지 악의적인 방법으로 이용한다는 그러한 내용의 성명 같은 식으로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발표하기도 했었죠.

[앵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 주신 것은 어떤 뜻으로 봐야 됩니까?

[인터뷰]
제가 사실은 작년부터 미국분 또 캐나다 신분을 가지신 분들이 억류되어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억류되신 분들한테 피해가 갈까 봐 제가 공개적인 활동을 사실은 자제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러한 비보를 접하고 나서 더 이상 침묵하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이 되어서 특히 남아계신 분들 신변도 걱정이 되고 그리고 정말 이번 기회에 한 청년의 죽음이 헛되지 않으려면 이 죽음...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62114174816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