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키나와 장마 시작, 곳곳 호우...우리나라 장마는? / YTN

  • 16일 전
중국 남부∼일본 오키나와 부근 장마전선 형성
장마전선 영향, 중국 남부 하루 600mm 물 폭탄
日 오키나와 장마 시작…본토 5월 말∼6월 장마권
우리나라 장마 오키나와보다 한 달 이상 늦어
올여름 엘니뇨 영향 더 지속…집중호우 대비 필요


지난 21일쯤, 일본 남쪽 섬 오키나와에서 올여름 장마가 시작됐습니다.

예년보다 열흘 정도 늦었는데, 시작부터 시간당 60mm가 넘는 폭우를 쏟아부었습니다.

정체전선이 머무는 중국 남부에도 하루에 600mm가 넘는 물 폭탄이 쏟아졌는데요. 우리나라 장마는 언제쯤 시작될까요?

정혜윤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 남부에서 일본 남쪽 해상까지 긴 띠 형태의 구름이 만들어졌습니다.

장마전선입니다.

베트남과 중국 남부 일본 오키나와 부근은 장마전선이 정체하면서 강한 비구름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남부 광시성에는 하루에 600mm가 넘는 물 폭탄과 시간당 100mm의 폭우가 쏟아지며 곳곳이 수중 도시로 변했습니다.

일본도 지난 21일을 전후해 오키나와부터 장마가 시작되면서 이 지역에 시간당 6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정체전선이 당분간 일본 열도 남쪽 해상에 머물며 오키나와 부근에 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일본 본토는 5월 말에서 6월 중순 사이 장마권에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상민 / 기상청 예보분석관 : 아직 정체전선이 일본 본토에 영향을 주고 있진 않지만, 일본 기상청은 정체전선 영향으로 지난 21일쯤 오키나와에서 올여름 장마가 시작됐다고 빍혔습니다. 보통 오키나와 부근은 5월 10일 이후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는데, 올해는 평년보다 조금 늦게 장맛비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장마는 보통 일본 오키나와보다 한 달 이상 늦게 시작됩니다.

보통 제주도 6월 19일 시작으로 남부 지방은 23~ 24일, 중부 지방은 25일~26일 사이 시작하는데 올해 장마는 평년과 비슷하게 시작할 가능성이 큽니다.

보통 라니냐가 발달하면 장마 시작이 빨라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올여름까지는 라니냐보다 엘니뇨 영향이 조금 더 지속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해처럼 집중호우를 동반할 수 있어 산사태 등 호우 피해에 대한 시설물 점검 등 사전 대비가 중요합니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여름까지는 거의 엘니뇨 영향이 있는 것으로 이렇게 본다면 ... (중략)

YTN 정혜윤 (jh0302@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4052601035589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