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확전 시험대' 오른 미국·이란…격화하는 중동 갈등

  • 4개월 전
[뉴스초점] '확전 시험대' 오른 미국·이란…격화하는 중동 갈등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선이 더 넓어졌습니다.

전 세계 물류의 동맥인 홍해 등지로 중동분쟁의 불씨가 옮겨붙으면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데요.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 중동 상황, 성일광 고려대 중동 이슬람센터 연구실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중동지역의 무력 충돌 전선을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홍해 상황부터 짚어보죠. 예멘 후티 반군은 왜 홍해를 지나가는 민간 선박들을 공격한 건가요?

예멘 반군 후티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중동지역의 또 다른 무력 충돌 전선, 요르단입니다. 지난 2일, 친이란 무장 세력이 요르단 미군 기지를 공격해 미군 3명이 숨졌습니다. 왜 미국에 공격의 명분을 제공해 준 걸까요?

이 사안을 깊숙이 들여다보면 갈등의 중심축은 사실상 미국과 이란입니다. 하지만 미국은 친이란 세력을 동시다발로 공습하고 있는데, 어떤 전략일까요?

일단 이란의 반응은 예상만큼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유엔 안보리 카드를 들고나온 이유가 뭘까요?

중동 전역으로 불안이 확산할까요? 이번 사태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이번 무력 충돌의 근본 원인이 촉발된 지역인 가자지구로 가보겠습니다. 중동 분쟁 해결의 열쇠는 가자지구에 있다는 말도 나오는데…. 이스라엘과 하마스 협상, 될 듯 될 듯하면서 안 되는 이유는 뭔가요?

문제는 이런 중동 지역에서의 불안이 우리 경제, 또는 우리 안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인데요?

홍해가 상황이 이러하니, 우리나라 선박들은 어디로 어떻게 돌아가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