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이슈] 청신호 켜진 '1기 신도시 특별법'...지역 부동산 분위기는? / YTN

  • 6개월 전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최종호 / 성남 분당지역 공인중개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앤이슈]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해 드린 것처럼 급물살을 타고 있는 1기 신도시 특별법. 이를 지켜보고 있는 현지 분위기는 어떨까요? 성남 분당구에서 중개업을 하고 있는 최종호 공인중개사 대표 연결해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연결됐습니까?

[최종호]
네,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오늘 뉴스 중에 어떤 부분 제일 주의 깊게 보셨습니까?

[최종호]
물론 공급이라든가 노후계획도시특별법에 대해서 관심이 분당 주민으로서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층간소음이나 노후 문제 조목조목 짚으면서 연내 통과 필요성 언급하기는 했는데 대체 1기 신도시 노후도는 어느 정도가 되기에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걸까요?

[최종호]
한 5~6년 전만 해도 전세나 월세 임대차를 놓을 경우에 수리 문제가 크게 대두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같은 경우는 수리가 안 되어 있을 경우 가격이 상당히 싸다고 해도 거의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전월세는 어렵다고 보시는 정도로 노후가 심각합니다.


노후화 때문에 가격이 떨어져도 수요가 없는 상황이라는 말씀이신데 노후의 정도라고 한다면 지금 화면으로도 나가고 있습니다마는 누수도 있는 것 같고요. 어느 정도 사례를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최종호]
작년에 비가 많이 왔을 때 기준으로 보면 누수가 상당히 많이 발생했습니다. 거의 한 단지에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발생한 곳이 많습니다, 실제로. 그리고 화장실이나 싱크대 같은 경우는 수리가 안 됐을 경우 실제로 사용이 어렵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사용이 어려울 정도의 누수도 있었고. 층간소음이나 주차 문제도 심각하다, 이런 이야기는 여러 번 나오기는 했었는데 재개발, 재건축 추진하던 곳은 없었습니까? [최종호] 지금 재건축 추진하는 것은 분당 외에는 아직은 없습니다. 나름 주민들끼리 모여서 전체적으로 성남정비기본계획이 나오면 , 내년 5월에. 거기에 대비해서 움직이기 위해서 주민들끼리 전체적인 연합체는 있지만 공식적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는 곳은 없습...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1115131332745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