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김남국 논란'에 민주 내홍…여, 탈당에 "꼬리 자르기"

  • 작년
[여의도1번지] '김남국 논란'에 민주 내홍…여, 탈당에 "꼬리 자르기"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거액의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지 9일 만에 자진 탈당했습니다. 쇄신 의총과 윤리감찰을 앞두고 탈당 선언을 해서 당 안팎에서 말이 많습니다. 두 분은 김남국 의원의 탈당,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남국 의원은 오늘 한 유튜브 방송에 나와서 상임위 회의 중 코인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고 있다"면서도 "몇천원 수준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김남국 의원의 탈당 선언 6시간 뒤에 열린 민주당 쇄신의총은 김 의원과 지도부 성토장을 방불케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시간에 걸친 마라톤 토론 끝에 지도부는 김남국 의원에 대한 추가조사와 당 윤리기구를 강화하는 안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했는데요. 민주당의 결의안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 의원이 이미 탈당을 했는데 실효성 있는 조사와 징계가 가능하겠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결의안에 '윤리위 제소'를 넣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쇄신 의총에서는 지도부가 돈 봉투 의혹에 이어 코인 논란에도 너무 늦게 대응했다며, 일부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지도부 책임론'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김남국 의원의 탈당과 지도부의 대처에 대해 비명계와 친명계의 입장이 갈리면서 계파 갈등으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김기현 대표와 이재명 대표의 설전, 어떻게 보셨습니까?

국민의힘은 김남국 의원을 향해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압박하며, 당내에 코인 의혹 태스크포스를 꾸려 조사하기로 했는데요. 민주당 진상조사단도 실효성 논란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의 TF팀이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국회의원 대상 '코인 보유 전수조사' 주장이 분출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도 전수조사를 요청했습니다. 성사될까요?

민주당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1.5%포인트 상승해서 47%가 나왔는데요. 민주당의 핵심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호남권에서는 10%포인트 이상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돈 봉투 의혹이 본격화됐을 때보다 더 많이 떨어졌어요?

김남국 의원의 탈당이 민주당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국민의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4%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주 연속 상승해서 36.8%입니다. 5주 만에 30%대 중반을 회복했는데요?

한일 양국이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 관련 실무협의에서 일정을 '4일간'으로 한다는 데는 합의했지만, 시찰 시설 등 구체적인 사항엔 결론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이번 주에 2차 회의가 열릴 예정인데요, 양국이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까요? 우리 정부가 반드시 합의를 이끌어내야 하는 내용은 뭐라고 보십니까?

민주당은 '후쿠시마 시찰단'이 아니라 '관광단'이냐며 시찰단 파견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데요?

당정이 윤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즉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내일 국무회의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간호법을 주도한 민주당과 정부여당의 대치가 불가피해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