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튜데이] 정부 "부동산 상승세 멈췄다"...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은? / YTN

  • 4년 전
■ 진행 : 이재윤 앵커, 이승민 앵커
■ 출연 : 김규정 /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부동산 시장 분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임대차 3법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났는데요.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에 접어들었지만 최근 서울 아파트 매물이 급감하면서 여전히 불안한 기류가 읽힙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어제 국회에서 부동산 상승세가 멈췄다라고 언급을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시장에서는 찬반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과 전망을 전문가와 함께 진단해 보겠습니다. 김규정 한국투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이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규정]
안녕하세요.


정부가 그동안 사실상 서울 강남지역을 겨냥한 규제를 연달아 내놨었는데요. 어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김현미 장관이 서울의 집값이 이제 좀 안정세에 접어든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거든요.

시장에서 느끼는 것하고는 조금 괴리가 있다는 얘기가 있고 또 실제로 지표로도 나오는, 안정세가 확인되는 그런 부분도 있고 좀 혼란스러운데요. 정리를 해 주시죠.

[김규정]
일단 7월, 8월에 공급대책까지 발표가 되면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상승세는 크게 둔화가 되기는 했습니다. 지표상으로도 주간 단위 오르던 상승률 폭이 크게 줄어들고 서울 주간단위 매매가격 변동률이 아파트 기준 0.01%로 몇 주째 유지가 되고 있는 횡보세라서 사실상 대책 효과로 상승폭이 둔화되고 횡보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는 맞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별로 여전히 산발적인 오름세 변동률을 보이는 곳들이 지표상으로도 있고 또 전세가격 변동률은 매매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횡보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완벽하게 하락세를 보인다거나 안정세를 보인다고 단언하기는 아직은 이른 감이 있고 현장에서도 아직은 거래 자체가 없어서 상승세가 꺾인 것처럼 보이지만 언제라도 다시 거래 움직임이나 상승으로 전환될 수 있는 그런 흐름이 남아 있는 게 아닌가라는 의심들을 하고 있어서 아직은 조금 이른 진단이 아닌가 싶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실제로 정부 대책이 나온 이후에 다주택자라든지 법인에서 급매로 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00917110721915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