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민 논란 확산... 자숙의 의미는?

  • 8년 전
[앵커]

막말논란으로 기자회견까지 가졌지만 장동민 씨를 향한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 하차 여부를 제작진의 뜻에 맡긴다는 말부터... 이번에는 그를 고소했던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생존자에게 사과편지를 전하는 과정에서 진실공방에 휘말리게 됐는데요...

논란이 확산되면서 진정한 자숙의 의미까지 회자되고 있어 화면으로 알아봤습니다.


여성 폄하 및 폭력적인 발언과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생존자를 향한 모욕적인 발언으로 막말논란에 휘말렸던 방송인 장동민.

그가 지난 4월 28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프로그램 하차에 관한 의견을 밝혔습니다.


[인터뷰: 장동민]

다시 한 번 사죄의 말씀 드리고요. 저희가 지금 촬영을 해 놓은 촬영 분들도 굉장히 많이 있고 '하차를 하겠다, 계속 하겠다'에 대한 말씀을 드리는 것 또한 많은 분들에게 결례가 되는 것 같고 실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방송국 관계자 분들, 또 여러분들의 뜻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장동민은 프로그램 하차 문제를 놓고 또 다시 논란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는데요.

그 동안 논란을 빚었던 연예계 스타들의 경우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며 출연하고 있던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를 선언해 왔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1년 국민MC 강호동은 탈세혐의에 휘말리자 기자회견을 가졌고 당시 잠정 은퇴를 선언하면서 진행하던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 이후 자숙의 시간을 가졌는데요.


[인터뷰: 강호동]

제가 지금과 같은 상황에 어찌 뻔뻔하게 TV에 나와 얼굴을 내밀고 웃고 떠들 수 있겠습니까. 제 얼굴을 본들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어찌 마음 편히 웃으실 수 있겠습니까. 강호동은 이 시간 이후로 잠정 연예계를 은퇴하고자 합니다.


최근 복귀설이 불거졌던 이수근 역시 지난 2013년 불법 도박 혐의로 기소되면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는데요.

이수근은 사건 이후 모든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뒤 1년 6개월 가까이 자숙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때문에 방송관계자들은 '(이수근의) 방송 복귀에 큰 무리가 없다'라고 했지만 정작 복귀설의 주인공이 된 이수근은 '복귀에 대해서는 더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죠.


[현장음: 이수근]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복귀 생각은 아예 없고요 조용히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내면서 지내도록 하겠습니다 3718 다시 한 번 실망 시켜드려서 너무 죄송합니다


스타들이 자숙의 시간을 갖는 가장 큰 이유는 논란에 휘말렸던 예능인들을 시청자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장동민이 기자회견을 가진 뒤, 한 종편방송에서는 '(장동민이 속한) 옹달샘이 출연하고 있는 자사 프로그램 제작진은 이들을 하차시키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하면서 계속되는 방송 출연과 함께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생존자를 향한 장동민의 '사과 편지 전달'을 놓고 장동민은 또 다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인터뷰: 장동민]

마음을 담아서 편지도 전해드렸지만 그게 전달됐는지 안 됐는지 저도 잘 모르고 있어서 당사자 분께 저로 인해서 상처 받으시고 기억하기 싫으신 일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게 되셨다는 부분에 대해서 정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서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지난 4월 29일 방송된 한 지상파 방송사의 연예 프로그램 측은 장동민을 고소한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생존자 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장동민 씨가 직접 찾아왔다는데 맞냐'라고 질문했고 고소인 측은 '네'라고 답했습니다.

또 제작진이 '그럼 혹시 손편지도 (장동민 씨가) 직접 전달했냐'고 질문했고 고소인 측은 '무슨 봉투를 주셔서 받아놓기는 했는데 내용물은 뭔지 모르겠다. 인터넷 기사를 보니까 변호사 사무실에서
3시간 대기한 것처럼 말씀을 하셨는데 30초도 안 있었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장동민의 소속사 측은 4월 30일 오전 공식 보도자료를 발표해 반박했는데요.

장동민 측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장동민이 매니저들과 고소인의 법률대리인을 찾아갔을 당시 변호사가 자리에 없어 사과 편지를 고소인에게 잘 전달해달라고 부탁하고 나왔지만 변호사 사무실 측에서 '업무방해죄'라며 나가줄 것을 요구. 1층에서 상당시간 대기했다'라고 했습니다.

Category

📺
TV

추천